참고서적

1. 침술 경혈 기억법 : 이강백, 형제출판사
2. 경혈도(상)/(하) : 이병국, 계축문화사
3. 신혈(新穴)·기혈집(奇穴集) : 이병국, 도서출판 현대침구원

16. [음교맥(陰 脈)]

1. 연곡(然谷) 2. 태계(太谿) 3. 조해(照海) 4. 교신(交信) 5. 결분(缺盆) 6. 인영(人迎) 7. 정명(睛明)

[음교맥] 경혈 기억법

경혈 기억법에 소개된 그림 외에 추가된 아래의 내용은 원저자의 뜻과 상반되거나 의미를 달리할 수 있음을 양해해주기 바랍니다.

그림과 추가된 아래의 내용을 접목시키다보면 뜻하지 않게 부합되지않은 부분들이 생겨나기도 합니다. 원저자의 뜻과 상반되거나 의미를 달리하는 해석이 있는 것은 전적으로 본 개인의 뜻을 다시 풀어서 접목시켰음을 밝혀둡니다.

기상천외한 그림을 기억하는 일도 결코 쉬운 일일 수는 없지만 그것을 다시 글로 표현하여 접목시키는 일은 예상외로 어려운 작업으로 다가왔음을 느낍니다. 특히 그림의 특성상 3의 원리를 일관성있게 적용하지 않아 일부에서는 혼란을 야기시키기도 했습니다.

아래의 내용을 위의 그림에 대입한 후 의미를 부여하면서 기억하다보면 순서대로 기억이 되는 놀라움을 경험하기도 한다. 하지만 그림과 의미가 부합되지 않은 부분이 생겨나 어려움을 호소할 수도 있다. 이러한 현상이 일어날 때는 인위적인 조합능력을 동원하여 강제로라도 그림을 연상하면서 관련없는 의미를 부여해보면 생각 외로 기억이 되기도 한다.

이렇게 2~3회 대입해서 기억해보고 눈을 감은체 장르별로 집중력을 갖고 여러 번 반복한다면 빠른 시간내에 순서대로 기억이 될 것이다.

연(①연곡)에 그려진 태극(②태계)으로 해를 비춘다(③조해).

(④교신)하면서 (⑤결분)을 맺으니 유리상자안에 갇힌 인형(⑥인영)이 청명(⑦정명)하게 보인다.

17. [양유맥(陽維脈)]

1. 금문(金門) 2. 양교(陽交) 3. 거료(居 ) 4. 비노(臂 ) 5. 노유( 兪) 6. 천료(天 ) 7. 견정(肩井) 8. 두유(頭維) 9. 본신(本神) 10. 양백(陽白) 11. 임읍(臨泣) 12. 목창(目窓) 13. 정영(正營) 14. 승령(承靈) 15. 뇌공(腦空) 16. 풍지(風池) 17. 풍부(風府) 18. 아문(啞門)

[양유맥] 경혈 기억법

경혈 기억법에 소개된 그림 외에 추가된 아래의 내용은 원저자의 뜻과 상반되거나 의미를 달리할 수 있음을 양해해주기 바랍니다.

그림과 추가된 아래의 내용을 접목시키다보면 뜻하지 않게 부합되지않은 부분들이 생겨나기도 합니다. 원저자의 뜻과 상반되거나 의미를 달리하는 해석이 있는 것은 전적으로 본 개인의 뜻을 다시 풀어서 접목시켰음을 밝혀둡니다.

기상천외한 그림을 기억하는 일도 결코 쉬운 일일 수는 없지만 그것을 다시 글로 표현하여 접목시키는 일은 예상외로 어려운 작업으로 다가왔음을 느낍니다. 특히 그림의 특성상 3의 원리를 일관성있게 적용하지 않아 일부에서는 혼란을 야기시키기도 했습니다.

아래의 내용을 위의 그림에 대입한 후 의미를 부여하면서 기억하다보면 순서대로 기억이 되는 놀라움을 경험하기도 한다. 하지만 그림과 의미가 부합되지 않은 부분이 생겨나 어려움을 호소할 수도 있다. 이러한 현상이 일어날 때는 인위적인 조합능력을 동원하여 강제로라도 그림을 연상하면서 관련없는 의미를 부여해보면 생각 외로 기억이 되기도 한다.

이렇게 2~3회 대입해서 기억해보고 눈을 감은체 장르별로 집중력을 갖고 여러 번 반복한다면 빠른 시간내에 순서대로 기억이 될 것이다.

출입금지된 문(①금문) 앞엔 양쪽 다리(②양교)가 있고 거리(③거료)가 놓여져 있다.

비가 노랗게(④비노) 내리는 가운데 노인(⑤노유)이 군인의 멱살을 잡고 천인공노(⑥천료)할 사람이라고 말한다.

격정(⑦견정)적인 감정이 일자 노인은 두루마기(⑧두유)를 뒤로 내리며 본심(⑨본신)으로 돌아와 양쪽에 난 백발(⑩양백)을 서글퍼하며 (⑪임읍)하고 말았다.

양이 목을 축(⑫목창)이며 꼼짝도 하지않자 슬피울면서 정녕(⑬정영) 가지 않겠느냐고 (⑭승령)으로 양을 혼내준다.

뇌물이 비어(⑮뇌공)있고 바람에 찢겨진 종이((16)풍지=(18)번 그림 참조) 앞에서 스님이 바람아 불지마라((17)풍부)고 빌자 아이가 문((18)아문=(20)번 그림 참조)에 짓눌려 있다.

☞ (16)번 그림과 (19)번 그림 해당사항이 없음.

18. [음유맥(陰維脈)]

1. 축빈(築賓) 2. 충문(衝門) 3. 부사(府舍) 4. 대횡(大橫) 5. 복애(腹哀) 6. 기문(期門) 7. 천돌(天突) 8. 염천(廉泉)

[음유맥] 경혈 기억법

경혈 기억법에 소개된 그림 외에 추가된 아래의 내용은 원저자의 뜻과 상반되거나 의미를 달리할 수 있음을 양해해주기 바랍니다.

그림과 추가된 아래의 내용을 접목시키다보면 뜻하지 않게 부합되지않은 부분들이 생겨나기도 합니다. 원저자의 뜻과 상반되거나 의미를 달리하는 해석이 있는 것은 전적으로 본 개인의 뜻을 다시 풀어서 접목시켰음을 밝혀둡니다.

기상천외한 그림을 기억하는 일도 결코 쉬운 일일 수는 없지만 그것을 다시 글로 표현하여 접목시키는 일은 예상외로 어려운 작업으로 다가왔음을 느낍니다. 특히 그림의 특성상 3의 원리를 일관성있게 적용하지 않아 일부에서는 혼란을 야기시키기도 했습니다.

아래의 내용을 위의 그림에 대입한 후 의미를 부여하면서 기억하다보면 순서대로 기억이 되는 놀라움을 경험하기도 한다. 하지만 그림과 의미가 부합되지 않은 부분이 생겨나 어려움을 호소할 수도 있다. 이러한 현상이 일어날 때는 인위적인 조합능력을 동원하여 강제로라도 그림을 연상하면서 관련없는 의미를 부여해보면 생각 외로 기억이 되기도 한다.

이렇게 2~3회 대입해서 기억해보고 눈을 감은체 장르별로 집중력을 갖고 여러 번 반복한다면 빠른 시간내에 순서대로 기억이 될 것이다.

(①축빈) 앞에서 축문(②충문)을 외우며 부산(③부사=부산하게 움직이는 모습 연상. 해당그림 없음)하게 움직인다.

큰대나무를 가로로 세우자(④대횡=③번 그림 참조) 갑자기 배가 아프다고 애고애고 울자(⑤복애=④번 그림 참조) 문에 기를 달고(⑥기문=⑤번 그림 참조) 천개의 돌을 쌓고(⑦천돌=⑥번 그림 참조) 그리고 엽전(⑧염천=⑦번 그림 참조)을 보여주었다.

19. [충맥(衝脈)]

1. 기충(氣衝) 2. 횡골(橫骨) 3. 대혁(大赫) 4. 기혈(氣穴) 5. 사만(四滿) 6. 중주(中注) 7. 황유( 兪) 8. 상곡(商曲) 9. 석관(石關) 10. 음도(陰都) 11. 통곡(通谷) 12. 유문(幽門)

[충맥] 경혈 기억법

경혈 기억법에 소개된 그림 외에 추가된 아래의 내용은 원저자의 뜻과 상반되거나 의미를 달리할 수 있음을 양해해주기 바랍니다.

그림과 추가된 아래의 내용을 접목시키다보면 뜻하지 않게 부합되지않은 부분들이 생겨나기도 합니다. 원저자의 뜻과 상반되거나 의미를 달리하는 해석이 있는 것은 전적으로 본 개인의 뜻을 다시 풀어서 접목시켰음을 밝혀둡니다.

기상천외한 그림을 기억하는 일도 결코 쉬운 일일 수는 없지만 그것을 다시 글로 표현하여 접목시키는 일은 예상외로 어려운 작업으로 다가왔음을 느낍니다. 특히 그림의 특성상 3의 원리를 일관성있게 적용하지 않아 일부에서는 혼란을 야기시키기도 했습니다.

아래의 내용을 위의 그림에 대입한 후 의미를 부여하면서 기억하다보면 순서대로 기억이 되는 놀라움을 경험하기도 한다. 하지만 그림과 의미가 부합되지 않은 부분이 생겨나 어려움을 호소할 수도 있다. 이러한 현상이 일어날 때는 인위적인 조합능력을 동원하여 강제로라도 그림을 연상하면서 관련없는 의미를 부여해보면 생각 외로 기억이 되기도 한다.

이렇게 2~3회 대입해서 기억해보고 눈을 감은체 장르별로 집중력을 갖고 여러 번 반복한다면 빠른 시간내에 순서대로 기억이 될 것이다.

기차가 충돌(①기충)하여 바닥에 쓰러진체 (②횡골)이 드러나고 (③대혁)하니 그만 기절(④기혈)하고 만다.

사망(⑤사만)한 사람은 중이 죽어있었고(⑥중주) 그길로 황천길(⑦황유)로 떠났다.

상에 곡식을 차려 놓은 후(⑧상곡) (⑨석관)위에 은장도(⑩음도)를 올려놓고 (⑪통곡)을 하니 대신 유서(⑫유문)가 매달린체 말을 잇지 못한다.

20. [대맥(帶脈)]

1. 대맥(帶脈) 2. 오추(五樞) 3. 유도(維道)

[대맥] 경혈 기억법

경혈 기억법에 소개된 그림 외에 추가된 아래의 내용은 원저자의 뜻과 상반되거나 의미를 달리할 수 있음을 양해해주기 바랍니다.

그림과 추가된 아래의 내용을 접목시키다보면 뜻하지 않게 부합되지않은 부분들이 생겨나기도 합니다. 원저자의 뜻과 상반되거나 의미를 달리하는 해석이 있는 것은 전적으로 본 개인의 뜻을 다시 풀어서 접목시켰음을 밝혀둡니다.

기상천외한 그림을 기억하는 일도 결코 쉬운 일일 수는 없지만 그것을 다시 글로 표현하여 접목시키는 일은 예상외로 어려운 작업으로 다가왔음을 느낍니다. 특히 그림의 특성상 3의 원리를 일관성있게 적용하지 않아 일부에서는 혼란을 야기시키기도 했습니다.

아래의 내용을 위의 그림에 대입한 후 의미를 부여하면서 기억하다보면 순서대로 기억이 되는 놀라움을 경험하기도 한다. 하지만 그림과 의미가 부합되지 않은 부분이 생겨나 어려움을 호소할 수도 있다. 이러한 현상이 일어날 때는 인위적인 조합능력을 동원하여 강제로라도 그림을 연상하면서 관련없는 의미를 부여해보면 생각 외로 기억이 되기도 한다.

이렇게 2~3회 대입해서 기억해보고 눈을 감은체 장르별로 집중력을 갖고 여러 번 반복한다면 빠른 시간내에 순서대로 기억이 될 것이다.

대나무 줄기(①대맥)에 다섯 개의 추(②오추)를 매달고 함께 유도복(③유도)도 걸어 놓았다.

출처 :우리가사노라면 원문보기 글쓴이 : 태백산

Posted by 동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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