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연물신약의 현재와 미래
제약사“입장표명어렵다”,시민단체“잘모르겠다”
의협“한의사사용은불법”,약사회“입장표명곤란”
복지부“결정된바없다”,식약청“향후검토하겠다”


대한한의사협회는최근전국이사회를개최하여선종욱전남지부장을위원장으로하는‘천연물유래의약품관련대책특별위원회’를구성한데이어양의사의불법한약사용처방은당연히금지돼야한다는입장을천명했다.한약제제의다른이름에불과한‘천연물신약’에대한양의사들의사용제한과양방건강보험의급여적용취소를촉구했다.

물론한의사협회의이같은입장에대해의사협회또한크게반발하고있다.이미의사협회는지난5월보건복지부에한의사의천연물신약처방적법성여부에대한유권해석을요청한바있다.

의사협회관계자는“천연물신약과관련한의협의입장은한방대책특별위원회가발표한성명서대로다”고말했다.한방대책특별위의성명서에서는“천연물신약은말그대로자연의식물,광물등천연물에서약효성분을취해만든약물로서소위음양오행같은한방이론에따라지었다는한약과는완전히다른약물”이라며,한의사의천연물신약사용은불법행위라고주장했다.

또한약사회관계자는“여러단체와관계가있는것이어서그부분(천연물신약)에대해입장을내기곤란하다.약사회쪽에서풀어낼수있는것도아니라앞으로제도적부분이어떻게흘러가느냐에따라달라질수있는문제이기때문에특별히의견을내기어렵다”고말했다.

“어느한쪽편들면오해받을소지가있다”

이처럼천연물신약의사용권주체를놓고한·양방간첨예하게각을세우고있는가운데실제이같은천연물신약을개발한제약사측은어떤입장을갖고있을까.답은‘글쎄요’다.명확히말하기가쉽지않다는뜻이다.
이와관련본지에서는1~7호천연물신약을개발한6개제약회사와복지부,식약청,의협,약사회,시민단체등의관계자들을대상으로천연물신약에대한각각의입장을물었다.

현재천연물신약은△아피톡신(구주제약)△조인스정(SK케미칼)△스티렌정(동아제약)△신바로캡슐(녹십자)△시네츄라시럽(안국약품)△모티리톤정(동아제약)△레일라정(한국피엠지제약)등7개품목이출시돼있다.

천연물신약제1호인‘아피톡신주’는꿀벌의독을이용해만든골관절염치료제로구주제약에서개발했다.구주제약관계자는“현행제도아래서는한방쪽에비즈니스를할수없는상황이라한방시장이어떤지파악하지못하고있다.그렇기때문에천연물신약에대해입장을밝히기가솔직히어렵다”고말했다.그는또“현재또다른천연물신약개발을위해임상시험대기중인것이있으나구체적으로는공개할수없다”고덧붙였다.

위령선,괄루근,하고초등한약재추출성분을근간으로출시된관절염치료제‘조인스정’.이를개발한SK케미칼관계자는“천연물신약에대해선코멘트하기힘들다.한의사들이사용해서시장이커질수도있다고는보지만입장을밝히기가어렵다.정책적인부분도있어어떻게했으면좋겠다라는말을할수가없다.이해관계에둘러싸여져있다보니,어느한쪽편을들게되면오해받을소지가있다”고밝혔다.

시민단체,정확히알지못해의견제시어렵다

그는또“현재임상시험중인천연물신약후보는4개품목(천식,치매,위염,대장증후군치료제관련약물)이고,임상대기중인것도있지만구체적으로소개하기는어렵다”고말했다.

동아제약은‘스티렌정’과‘모티리톤정’을개발했다.국내제약사로는유일하게두개의천연물신약을갖고있다.애엽이주성분인‘스티렌정’은위염치료제다.현호색,견우자등을주성분으로한‘모티리톤’은소화불량치료제다.2017년까지연매출500억원을기대케하는블록버스터급의약품으로떠오르고있다.

동아제약관계자는“천연물신약문제는민감한질문이라서따로언급해드릴수없다”고밝혔다.그는또한의사가사용하면시장확대에도움이되지않겠냐는질문에대해서도“일단은그렇게따지면그럴수도있지만,명확한입장을밝히기가어렵다”고말했다.

그에따르면후속연구개발에나선천연물신약은있지만현재공개할단계는아니며,스티렌정의2010년매출액은880억원이고,모티리톤의올매출목표는130억원이다.
자생한방병원의관절강화및치료처방인‘청파전’을소재로개발한‘신바로캡슐’.이를개발한녹십자측은올매출액을100억원대로예상하고있다.

녹십자관계자는“한의사와의사간논란이되고있는천연물신약에대해딱히말씀드리기가어렵다.다만,우리제약사입장은많은매출을올리는게중요할뿐”이라고밝혔다.그에따르면신바로캡슐을잇는후속천연물신약으로소화기계분야를연구중이다.하지만아직까지는임상시험에돌입하지못했다.

황련과아이비엽의유효성분으로조성된기관지염치료제‘시네츄라시럽’은안국약품이개발했다.안국약품관계자또한“거기에대해서는제가말할수있는것같지는않다”고밝혔다.그에따르면현재연구개발중인또다른천연물신약은두건정도다.하나는신장염을적응증으로하고있으며,다른하나는치주질환치료제다.

한국피엠지제약이만든제7호천연물신약‘레일라정’.당귀,방풍,오가피등을주성분으로한관절염치료제다.한국피엠지제약관계자역시“천연물신약문제에대해서는할말이없다.노코멘트다”라고밝혔다.이처럼제약사들은천연물신약논란에대해분명한입장을나타내보이길꺼려했다.
그렇다면골깊은사회적갈등에중재자역할을자임했던시민단체들의입장은어떨까.그들또한‘아직은잘모르겠소’로일관한다.

건강세상네트워크관계자는“천연물신약논란에대해서는솔직히잘인지하고못하고있다.정확하게알지못하고있는상황에서어떤의견을제시하기가어렵다”고말했다.
소비자시민모임관계자도“천연물신약에대해왜논란이일고있는지잘모르고있다.딱히드릴말씀이없다”고밝혔다.

천연물신약의미래는여전히불투명

그렇다면이같은갈등을종식시킬책임부처인보건복지부는어떤입장일까.그곳또한‘결정된바없다’라는의례적답변뿐이다.의사협회가천연물신약에대한유권해석을요청했는데언제,어떻게답변할것이냐는질문과관련,의약품정책과관계자는“아직결정된바없다.현단계에서는드릴말씀이없다”고말했다.

한약이생뚱맞게생약으로둔갑되고,한약제제가천연물신약으로포장되는데따른책임을피할수없는식약청의입장은어떨까.그곳역시‘검토하겠다’는뻔한대답뿐이다.

생약제제과관계자는“제개인적으로천연물신약에대한입장을밝힐순없다.다만,한의협에서천연물신약과관련한공문을접수시켰기때문에그부분에대해앞으로검토하겠다”고말했다.

무더운날씨만큼이나답답하리만치시원한답변과는거리가멀었던천연물신약.그천연물신약의현재가맨얼굴을드러내고있는반면에미래는아직도여전히불투명하다.
하재규 기자

'건강' 카테고리의 다른 글

T세포, T림프구, 퍼포린  (0) 2012.07.03
세포독성 T세포, NK세포  (0) 2012.07.03
보조 T 세포가 살해 T 세포의 활성을 조절한다  (0) 2012.06.29
호산구, 호염구  (0) 2012.06.29
호중구  (0) 2012.06.29
Posted by 동봉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