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포독성 T세포, NK세포

IceCho 2011-04-02 16:08:44 주소복사
조회 480 스크랩 0

세포독성 T세포, NK세포
NK세포는 선천면역을 담당하는 중요한 세포이다. 체내에는 총 약 1억 개의 NK세포가 있으며 T세포와 달리 간이나 골수에서 성숙하는 차이점이 있다. 바이러스 감염세포나 종양세포를 공격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그 방법은, 먼저 비정상세포를 인지하면 퍼포린을 세포막에 뿌려 세포막을 녹여 구멍을 내고, 그랜자임을 세포막 내에 뿌려서 세포질을 해체시킴으로써 아포토시스를 일으키거나, 세포 내부에 물과 염분을 주입해서 네크로시스를 일으킨다.

항원제시(Antigen presentation)는 T 세포(T cell)가 "세포독성" CD8+ 세포나 "보조" CD4+ 세포가 되도록 자극시킨다.세포독성 T세포(cytotoxic T cell, CD8+, TC), 또는 킬러 T세포(killer T cell)는 감염된 체세포나 종양 세포를 파괴할 수 있다. 세포독성 T세포는 바이러스 등의 항원에 감염된 세포, 손상되거나 기능을 상실한 세포 등을 제거한다. 특정 항원이나 항원을 갖고 있는 표적 세포와 결합하여 파괴시키는 고도의 특이적인 수용체를 갖고 있다. 대부분의 세포독성 T세포는 T세포 수용체(TCR)을 가지고 있어 모든 세포의 표면에 위치한 I형 MHC 분자에 붙어있는 특정한 항원의 펩타이드를 인식할 수 있다. 또한 CD8이라는 당단백질이 세포독성 T세포의 표면에 위치하여 I형 MHC 분자의 불변부위와 결합한다. CD8과 MHC 분자간의 결합은 세포독성 T세포(TC)와 표적 세포간의 결합을 더욱 강하게 만든다. CD8+ T 세포는 일반적으로 면역계에서 미리 정해진 세포독성 활동을 수행하는 것으로 보여진다.

세포독성 T세포

목표 대상인 침입자와 접촉하여 공격하고 파괴하는 작용을 한다. 그 행동세포에는 살해세포(Killer Tcell)와 자연살해세포(NK cell)가 있다.

(a) 살해T세포 (killer Tcell)

암과 맞서 싸우는데 있어서 인체 내에서 가장 강력한 역할을 하는 방어물이다. Fc수용체를 지녀 항원(이상세포)과 결합하고 그럼으로써 이상세포를 공격 및 파괴하는 림프구이다. 이와 같이 항체와 항원의 1대 1 대응성을 가진 형의 세포상해기구를 항체의존 세포매개 세포독성(antibodydependent cell mediated cytotoxicity, ADCC)이라고 한다. AOCC는 항체와 면역세포가 협력하여 작용하는 대표적인 반응으로 암세포를 파괴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b) 자연살해세포 (NK Cell)

살해 T세포는 타겟세포를 상해함에 있어서 전살해 T세포가 표적 세포상의 항원에 반응하고 보조 T세포의 도움으로 증식하여 살해 T세포로 분화되어야 한다. 이와 달리 자연살해세포는 비특이적인 방법으로 종양항원에 대한 사전노출을 필요로 하지 않고, 종양 세포나 바이러스 감염 세포를 인지하여 순간적으로 즉각 상해할 수 있는 일종의 자연 면역기능을 가진 세포로 암 면역 감시기구의 주역이다

Posted by 동봉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