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세포와 t림프구의 관계

T세포와 B세포는 골수 등에서생성됩니다. T세포는 가슴샘(흉선)에서 성숙 및 3종류의 T림프구로 분화를 합니다. T림프구로 분화되기 전을 T세포라고 하기도 합니다. 그러나 일반적으로 T세포와 T림프구는 특별히 구분하지 않습니다. 왜냐하면 림프구도 하나의 세포이기 때문입니다.


즉, T림프구는 흉선(Thymus)에서 유래하는 3종류 림프구를 말합니다. 이때 도움 T세포(헬퍼 helperT-cell)는 CD4, 살해 T세포(킬러, 또는 살해 killer t-cell)는 CD8, 조절 T세포(조절 regulatory T cell)는, CD4와 CD25가 발현되어 있어 구별이 가능합니다.

T림프구 각각의기능은 다음과 같습니다.

도움 T세포(헬퍼 helperT-cell)가 사이토카인(cytokine)과 같은 특정 물질을 분비하여 B세포(B림프구)를 형질세포와 기억세포로 분화촉진시킵니다. B세포에서 분화된 형질세포는 항체를 생산하여 항원의 활성을 저해하는 체액성 면역을 하게 됩니다. 기억세포는 항원 재침입에 대비하게 됩니다.


독성 T세포(킬러, 또는 살해 killer t-cell)는 병원체에 감염된 세포들을 죽이게 되며, 암세포, 바이러스, 세균, 곰팡이 등을 직접 공격하여 파괴시키는 세포성 면역에 참여하게 됩니다.

조절 T세포(조절 regulatory T cell)는 면역활동을 적절히 조절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탄저균 독소와 사람 단백질 퍼포린은 공동 기원

암, 바이러스 및 세균성 감염을 물리치는데 중요한 사람 면역 단백질이 고전적이며 (ancient) 치명적인 독소군(family)에 속한다는 사실이 오스트레일리아 연구자에 의해 밝혀졌다.

즉, 퍼포린(perforins)이라고 하는 이 단백질이 탄저병, 가스괴저(gas gangrene) 및 성홍열(scarlet fever)같은 질환을 일으키는 세균성 독소와 관계 있다는 것이다. 이 사실은 Whisstock 교수와 Michelle박사가 이끄는 팀(:Monash University`s School of Biomedical Sciences)에 의해 밝혀졌다. Whisstock 교수는 세균성 독소와 퍼포린의 기원(common ancestor)이 같다는 사실에 매우 놀랐다고 한다. 즉, 이는 수 백만 년의 진화를 거치면서 세균은 공격무기로 이 단백질을 진화시켜온 반면 동물은 공격에 대한 방어 수단으로 이 단백질을 진화시켜왔다는 의미다. 이는 분자 무기 경주(molecular arms race)로 아직까지 확실한 승자는 없다.


이 단백질이 퍼포린으로 불리는 이유는 이 단백질이 세균이나 바이러스로 감염된 세포와 암 세포를 관통하게 하는 미세 구멍을 내서 죽이기 때문이다. 이 퍼포린류(Perforins) 중 한가지가 결핍된 사람들은 혈구탐식성 림프적아구증(hemophagocytic lymphohistiocytosis)으로 불리는 심각한 혈액(blood) 질환이 야기되며 암 발생에 취약할 수도 있다고 한다.


또한 퍼포린류는 위험한 분자이다. 이들이 적절히 통제되지 않을 경우 면역시스템에 있어 절대 무법자를 탄생시킬 수 있기 때문이다. 이 단백질들의 작용 기작이 밝혀진다면, 감염 질환과 이식 거부(transplantation rejection) 같은 분야에서 이들을 제어할 수 있는 방법을 찾을 수 있을 것이다.

이 연구팀은 X-선 결정(X-ray crystallography)을 이용하여 Plu-MACPF으로 불리는 퍼포린의 구조를 밝혔는데, 그 구조-세균 독소의 구조와 유사-에서 전체 퍼포린 단백질의 작용 방식을 읽을 수 있었다고 한다. 이 연구 결과는 학술지 “Science”에 보고되었다. Dunstone박사에 따르면, 이는 9년간에 걸친 연구 성과이며 이 지식을 이용하여 질병을 치료할 수 있는 새로운 방법을 개발할 수 있게 되었다고 한다.


Whisstock 교수에 따르면, 일부 퍼포린은 세균이나 바이러스에 의한 공격에 대한 방어뿐만 아니라 사람의 번식에 있어서도 매우 중요한데, 그 이유는 이들이 배아 착상(embryo implantation)에도 관여하기 때문이다.

소스출처 : http://www.monash.edu.au/

Posted by 동봉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