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잡단어>
教 jiāo 가르칠 교 | |
| |
教jiào 가르칠 교 |
━A) |
(1)[동사] 가르치다. 지도하다. 교육하다. 교도하다. |
(2)[명사] 가르침. 교육. 교도. 지도. |
学校 [xuéxiào] | ||||||
|
校 xiào 학교 교 | |||
| |||
|
1.优美 [yōuměi] 优 優 ▷ yōu뛰어날 우, 美 ▷ měi아름다울 미
(1)[형용사] 우미하다. 우아하고 아름답다. 风景优美; 풍경이 아름답다 姿态优美; 자태가 아리땁다 |
(2)[명사] 우미. 뛰어나게 아름다움. |
2.环境 [huánjìng] 环 環 ▷ huán고리 환, 境 ▷ jìng지경 경
[명사] |
(1) 환경. 受环境影响; 환경의 영향을 받다 环境卫生; 환경 위생 环境心理学; 환경 심리학 环境科学; 〈공학〉 환경 공학 环境医学; 환경 의학 环境音乐; 공장·상점·호텔 등에서 작업 또는 영업 시간에 트는 음악 环境噪声; 환경 소음 环境债; 환경 오염이 인류에게 끼친 보상할 수 없는 손실 环境难民; 환경 난민. 환경의 악화[파괴]로 인하여 고향을 떠난 사람 |
(2) 주위 상황[조건]. 分析环境; 환경을 분석하다 客观环境; 객관적 환경 环境机会; 발전에 유리한 환경과 기회 环境美; (자연과 사회의) 환경미 |
3.亩·畝 [mǔ]이랑 묘(이체자 畂, 畮, 畆)
(1)[양사] 묘. 토지 면적의 단위. [옛날에는 5평방 척(尺)을 1평방 보(步)로 하고 240평방보를 1‘亩’로 했음. 지금은 60평방 장(丈) 즉 6,000평방 척(尺)을 1‘亩’로 하고 있음. 1‘亩’는 6.667아르(a)임] 公亩; 아르 [0.15‘市亩’에 해당함] →[顷qǐng A)] |
(2)[명사] 논[밭]두렁. |
4.齐全 [qíquán] 齐 齊 ▷ qí가지런할 제, 全 ▷ quán온전할 전
[동사] 완전히 갖추다. 완비하다. 마련하다. =[齐备]
5.设施 [shèshī] 设 設 ▷ shè베풀 설, 施 ▷ shī베풀 시
(1)[명사] 시설. [작업의 진행이나 어떤 필요에 의해 세운 기구·시스템·조직·건축물 따위를 말함] 防洪设施; 홍수 방지 시설 集体福利设施; 종합 복지 기관 |
(2)[명사] 시책. |
(3)[동사]【문어】 조치를 취하다. |
(4)[동사] 재능을 펼치다. |
6.于 [yú|wū ‘於’ Yū]어조사 우(이체자 於A))
━A) |
(1)[개사] |
ⓐ …에. …에서. [장소나 시간을 나타냄] 他生于1980年; 그는 1980년에 태어났다 大轮船失踪于海上; 기선이 해상에서 실종되었다 火车行于桥上; 기차가 다리 위를 달린다 汽车停于门口; 자동차가 문 앞에 멈추었다 →[在zài(7)] |
ⓑ …에. …에게. [방향이나 대상을 나타냄] 问道于盲; 【성어】 맹인에게 길을 묻다; 아무 것도 모르는 사람에게 물어 보았자 아무 소용없다 告慰于知己; 지기에게 위로의 말을 하다 求救于人; 다른 사람에게 구원을 청하다 仰不愧于天, 俯不怍于人; 고개를 들어 하늘에 부끄러운 게 없고, 고개를 숙여 사람들에게 부끄러울 게 없다 空气之于人, 犹水之于鱼也; 공기의 사람에 대한 관계는 물의 물고기에 대한 관계와 같다 →[向xiàng A)(6)] |
ⓒ …에. …에게. [동작의 방향을 표시함] 嫁祸于人; 화를 남에게 전가시키다 →[给gěi(4)] |
ⓓ …에. …에게. [대상을 나타냄] 忠于党; 당에 충성하다 忠于人民; 인민에 충성하다 忠于祖国; 조국에 충성하다 有益于人; 사람에게 유익하다 世界形势于我们有利; 세계 정세는 우리에게 유리하다 →[对(16)ⓐ] |
ⓔ …부터. …에서. [원인·이유·근거를 표시함] 青出于蓝; 청출어람 出于不得已; 부득이한 사정에 의하다 出于自愿; 자원에 의하다 →[从cóngB)(1)] [由yóu(7)] [由于(2)] [自B)] |
ⓕ …보다 (더). [비교를 표시함] 大于; …보다 크다 少于; …보다 적다 高于; …보다 높다 低于; …보다 낮다 苛政猛于虎; 가혹한 정치는 호랑이보다 무섭다 霜叶红于二月花; 서리 맞은 단풍이 2월의 꽃보다 붉다 含酸不低于45%; 산소 함유량이 45%보다 낮지는 않다 |
ⓖ …에게 (…되다). [동사 뒤에 붙어 피동(被動)을 나타냄] 见笑于大方之家; 전문가들에게 웃음거리가 되다 见爱于人; 남에게 사랑을 받다 受制于人; 남에게 제지당하다 |
ⓗ …에(로). …까지. [동작의 귀착점을 표시] 由城内迁于郊外; 시내에서 교외로 옮기다 于今三年; 현재까지 3년 |
(2)[개사] |
ⓐ …에. [동사 뒤에 쓰임] 合于; …에 맞다 属于; …에 속하다 在于; …에 있다 至于; …에 이르다 |
ⓑ …(하기)에. [형용사 뒤에 쓰임] 敢于斗争; 투쟁에 용감하다 善于斗争; 투쟁을 잘하다 易于了解; 이해하기 쉽다 难于实行; 실행하기 어렵다 |
(3) 옛날의 시문(詩文)에 쓰인 허사(虛詞). →[于飞] [于归] |
━B) |
(Yú) [명사] 성(姓). |
7.护理 [hùlǐ] 护 護 ▷ hù지킬 호, 理 ▷ lǐ이치 리
[동사] |
(1) (환자를) 돌보다. 간호하다. 护理工作; 간호 업무 护理员; 간호보조원 护理病人; 환자를 간호하다 重病护理组; 중환자 간호 팀 |
(2) 보호 관리하다. 보살피다. 精心护理小麦越冬; 정성껏 밀의 월동을 관리하다 |
(3) 상급의 직책을 하급이 대행하다. |
8.明显[míngxiǎn] 明 ▷ míng밝을 명, 显 顯 ▷ xiǎn밝을 현
[형용사] 뚜렷하다. 분명하다. 분명히 드러나다. =[明露(儿)]
9.冲击 [chōngjī] 冲 ▷ chōng빌 충, 击 擊 ▷ jī칠 격
(1)[동사] (흐르는 물 따위가) 세차게 부딪치다. 충돌하다. 海浪冲击着石崖, 飞起像珠子一般的水花; 파도가 암벽에 부딪쳐 구슬 같은 물보라를 흩날리다 |
(2)[명사] 충격. 쇼크. 被电流冲击而死; 전류 충격으로 죽다 冲击波; 〈물리〉 충격파 |
(3) ☞[冲锋] |
(4)[동사]【비유】 (투쟁·경기에서) 전면적 공세를 취하다. 向世界记录展开猛烈冲击; 세계 기록을 향하여 맹렬히 돌진하다 |
(5)[동사] 낡고 반동적인 것에 타격을 가하다. |
(6)[동사] 심각하게 영향주다. 对与论的冲击则是确信无疑; 여론의 영향에 대하여 의심할 바 없이 확신하다 |
10.群众 [qúnzhòng] 群 ▷ qún무리 군, 众 衆 ▷ zhòng무리 중
[명사] |
(1) 군중. 민중. 대중. 群众游行; 군중 시위 행진 |
(2) 비공산당원. 일반 대중. 비당원. 간부가 아닌 자. [문화 대혁명 전, 공산당·공산주의 청년단에 가입한 간부 요원에 대해 일반인을 지칭한 말] ※주의 : 보통 민중을 ‘群众’이라고 하고, 혁명에 눈을 떠 계급의식을 가지고 있는 민중을 ‘人民’이라 구별하여 사용하는 경향이 있음. 또한, ‘群众’은 개개인을 의미할 때도 있음. |
11.奋力 [fènlì] 奋 奮 ▷ fèn떨칠 분. 力 ▷ lì힘 력
[동사] 힘을 내다. 분발하다.
12.夺取[duóqǔ] 夺 奪 ▷ duó빼앗을 탈, 取 ▷ qǔ취할 취
[동사] (1) (무력으로) 빼앗다. 탈취하다.
夺取主动权; 주도권을 빼앗다 (2) 애써 얻다. 쟁취하다.
[명사]〈지리〉 요령성. [동북 3성(三省)중의 하나. 성도(省都)는 심양(瀋陽)]
[동사] |
(1) 현지 조사하다. 시찰하다. 考察上海金融界的现状; 상해 금융계의 현황을 시찰하다 考察水利工程; 수리 공사를 현지 조사하다 考察团; 시찰단 考察队; 시찰대 |
(2) 고찰하다. 정밀히 관찰하다. 考察问题的实质; 문제의 실질을 고찰하다 |
15.基础 [jīchǔ] 基 ▷ jī터 기, 础 礎 ▷ chǔ주춧돌 초
[명사] |
(1) (건축물의) 토대. 기초. |
(2) 기초. 기반. 基础知识; 기초 지식 基础理论; 기초 이론 基础医学; 기초 의학 物质基础; 물질적 기반 基础工资; 기본급. 기본 봉급 打基础; 기초를 닦다 基础大学; 대학 입시에 실패한 일정한 학력이 있는 사람들을 대상으로 수험 준비를 하는 학교. 1978년경에 설치되었음 |
(3)〈철학〉 하부 구조. =[经济基础] |
16.闲·閑 [xián|jiān‘间’ jiàn‘间’]한가할 한(이체자 閒)
|
17.构·構 [gòu]얽을 구(이체자 搆A)(5))
|
18.谓·謂 [wèi]이를 위
谓语wèiyǔ[명사]〈언어〉 술어. 위어. =[述语] →[句jù子成分] 谓词wèicí[명사](1)〈논리〉 술어(述語). (2)〈언어〉 술어. 술부. |
'중국어' 카테고리의 다른 글
26과 1 ~ 33 (0) | 2009.01.01 |
---|---|
25과 1-25 (0) | 2008.12.20 |
24과 1~30 (0) | 2008.12.10 |
23과 1 ~ 31 (0) | 2008.11.29 |
22과 1~ 37 (0) | 2008.11.2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