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00년 만에 부활한 이명 조선의 침법

400년 만에 부활한 ‘허임 보사법’ 호흡기 질환·이명이 말끔~

갑산한의원 이상곤 박사의 천지인(天地人) 침법

최영철 ftdog@donga.com



조선시대 최고의 한의사라 하면 대부분 허준을 떠올린다. 하지만 허준조차 인정한 조선시대 최고의 침의(鍼醫)는 따로 있다. 허임(1570~1647년 추정)이 바로 그다. 허임은 선조와 광해군 때 활약한 침의로 공식적인 직함은 종기를 치료하는 ‘치종교수’였다. ‘조선왕조실록’(선조 35년 6월12일)은 그에 대해 “의관 허임은 모든 침을 잘 놓는다. 일세를 울리는 사람으로 고향에 물러가 있다”고 기록해놓았다. 선조 37년 9월23일 ‘조선왕조실록’에는 허준이 허임에 대해 말하는 장면이 나온다.

“신은 침을 잘 놓지 못합니다만, 허임이 평소 말하기를 경맥을 이끌어낸 다음에 아시혈에 침을 놓을 수 있다고 했습니다.”

이때 어의였던 허준의 나이 58세, 허임은 34세. 허임의 침 실력을 짐작할 수 있는 대목이다. 그는 자신의 침법을 ‘침구경험방’과 ‘동의문견방’에 남겨놓았다. 지금의 백과사전들도 ‘조선에서 으뜸가는 침의’로 인정하는 그의 ‘침법’은 그러나 경전과 혈(穴)자리, 오행(五行)이라는 유교적, 관념적 철학에 빠진 조선의 풍토에서 대를 잇지 못한 채 사장됐다.

400년이 흐른 지금 허임의 침법인 ‘허임 보사법(補瀉法)’을 부활시킨 사람이 있다. 서울 강남의 갑산한의원 원장 이상곤 박사가 그 주인공. 그는 경북 경주 안강에서 갑산한의원을 개업한 지 10여 년 만에 20만명에 이르는 전국의 콧병, 귓병 환자를 침과 한방으로 다스린 명성을 인정받아 대구한의대 교수로 스카우트된 특이한 이력의 한의사다. 양방이나 한방이나 개원가에만 있던 의사가 교수로 임명되는 경우는 드물다. 이 박사는 교수 시절 알레르기성 비염에 관한 양·한방 퓨전 연구 프로젝트로 보건복지부로부터 14억원의 예산을 지원받은 경력도 있다. 갑산한의원은 서울 강남은 물론 경주 안강과 부산에도 있다.

이 박사가 주로 치료한 분야는 호흡기 질환과 이명을 포함한 귓병인데, 그가 구사하는 침법이 바로 허임의 보사법이다.

“침구학파에는 경전을 연구하거나 경혈을 연구하고 정리한 분, 어떤 경혈을 선택해 치료할 것인지를 연구한 분, 침을 중시한 분, 뜸을 중시한 분, 침을 찌르고 피를 뽑는 자락방혈파였던 분 등 다양한 사람이 있는데 허임은 침을 놓는 기법을 중시한 수법파에 속합니다. 사실 그의 ‘침구경험방’에서 가장 중요한 부분은 보사법이라고 하는 그의 침 기술입니다.”

이 박사가 허임 보사법 복원에 나선 이유는 그 이전까지 자신이 쓰던 침법에 대한 회의 때문이었다. 20만명 이상의 이비인후과 환자를 진료했지만, 자신의 침이 과연 치료에 효과적인지에 의문이 들었던 그는 10년 전 미국 뉴욕에 사는 지인에게서 “중국인 한의사가 침 한 방으로 알레르기 비염을 1년 동안 잠재운다”는 말을 듣게 된다. 허임의 ‘침구경험방’은 일본에서도 1725년과 1778년 두 번이나 간행됐고, 중국에까지 명성이 자자했으므로 중국 의사가 허임의 침법을 구사하지 말라는 법도 없었다. 그는 그때부터 각종 문헌과 구전을 종합하고 자신의 치료 경험을 더해 허임의 보사법을 복원하는 데 성공했다.

“허임의 보사법은, 예를 들어 5푼 깊이로 침을 찌른다면 침을 먼저 2푼 찌르고 멈췄다 다시 2푼 찌르고 또 잠시 쉬다 1푼 찌르는 방식입니다. 그런 다음 환자에게 숨을 들이쉬게 한 뒤 침을 빼고 손가락으로 침구멍을 막습니다. 그럼 풍선에 바람이 들어가듯 몸의 기가 보(補·가득 참)됩니다. 사법(瀉法)은 이와 반대로 5푼 깊이로 찌른 다음 2푼 빼고 다시 2푼 빼고 나머지를 들어올려 침구멍을 연 다음 환자에게 숨을 내쉬게 합니다. 이렇게 하면 풍선에서 바람 빠지듯 기가 빠져나가게 됩니다.”

이 박사는 허임의 보사법을 ‘천지인(天地人) 침법’이라 부르는데, 깊이에 따라 상·중·하로 찌르고 빼는 과정이 하늘과 땅과 사람에게서 기를 얻고 빼는 것과 다름없다고 생각하기 때문이다.

놀라운 침법 위력 진료실 북새통

“천지인은 우리의 고유 정서입니다. 한글도 천지인에 의해 만들어졌고, ‘동의보감’의 핵심 정신인 정기신(精氣神)도 천지인을 의미하며, 가을에 감 한 알 남기는 것도 하늘로 보내기 위한 천지인의 섭리에서 비롯됐습니다. 심지어 결혼도 초행 재행 삼행을 하지 않습니까. 씨름도 삼세판이 기본이고요. 본래 침은 중국의 ‘황제내경’에도 동방에서 왔다고 쓰여 있습니다. 중국 침법의 원류가 우리일 가능성이 큽니다.”

이 박사는 천지인 침법이 호흡기 질환, 알레르기 질환 같은 면역질환에 특히 효과적이라는 사실을 발견했다. 그는 “침을 통해 기를 넣고 빼는 과정, 즉 보사 과정이 일어나는 곳이 폐의 영역이기 때문에 호흡기 질환인 비염, 축농증, 기침, 천식 등의 치료에 효과가 크다”고 설명한다. 또 사법을 쓰면 타이어에서 바람이 빠지듯 소리의 진동을 감지하는 귓속 유모세포의 비정상적 흔들림이 진정되면서 귀울림 현상, 즉 이명이 치료된다는 게 그의 주장이다.

천지인 침법은 실제 진료 현장에서 큰 힘을 발휘한다. 지난해에는 이름만 대면 알 수 있는 프로야구 선수가 단 1회의 침 치료로 콧물, 재채기, 가려움증이 사라지는 등 그의 진료실은 침법의 소문을 듣고 찾아온 환자로 북새통을 이룬다.

“대장간에서 풀무를 넣었다 뺐다 하는 과정에서 불길이 타오르듯, 천지인 침법도 몸 내부의 기를 침으로 풀무처럼 조작해 몸에 불길을 올렸다 내렸다 하는 겁니다. 실제 침을 놓으면 환자가 몸에 열이 오르고 내리는 것을 바로 느끼게 됩니다. 알레르기나 감기도 온도 조절의 실패 때문에 생기는 질환이라 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감기에 걸리다’라는 말을 영어로 ‘캐치 어 콜드(catch a cold)’라 하고, 우리말로는 상한(傷寒·차가운 기운에 의해 상하다)이라고 합니다.”

갑산한의원에는 이명을 치료하기 위해 온 환자들도 많은데, 진료실에서 만난 환자 오모(25) 씨는 “심각한 이명 증상 때문에 다리에서 뛰어내리고 싶은 심정이었다. 그런데 침을 단 1회 맞고 이명 증상이 사라졌다”고 말했다. 또 다른 환자 이모(34) 씨는 “침을 맞고 나면 기분이 좋아지면서 이명 증상이 서서히 사라진다”고 했다. 이 박사는 “침법 치료의 횟수는 증상에 따라, 환자 상태에 따라 달라진다. 급성인 경우는 2~3회로도 호전되지만 만성은 5~7회 치료해야 호전되는 경우가 많다”고 밝혔다.

내 마음의 울음, 이명의 한의학적 치료법

이상곤/ 갑산한의원 원장, 한의학 박사

소리를 듣는 과정은 귀 바퀴에서 소리를 모으고 소리가 고막을 진동시키며 중이에서 들어온 소리의 진동은 난원창을 통과해 달팽이관속의 유모세포를 흔들어 전기신호로 바뀌어 뇌가 인식한다. 이 유모세포는 조용할 때도 미세하게 떨리면서 소리를 내는데 이 상태를 뇌는 조용하다고 인식할 뿐이다.

이명은 원인 규명이 어렵고 외부의 이상을 수반하지 않아서 자기 스스로만 겪는 자기 내부의 울음이다. 이명의 원인은 크게 세 가지로 분류할 수 있다.청각계인 외이, 중이, 내이의 염증이나 청신경, 뇌의 청각중추에 이상이 생긴 경우와 심혈관계이상으로 생기는 고혈압, 저혈압, 동맥경화증, 부정맥 등으로 생기는 경우다. 가장 흔하게 볼 수 있는 것은 과로, 수면부족, 스트레스로 인한 자율신경 부조증에서 유발되는 이명이다. 이 이외에도 지속적인 기계음이나 갑자기 큰 소리가 자극하여 생기는 외상성 이명이 있는데 이것은 핸드폰이나 MP3, 총소리로 인한 경우가 있다.

자율신경은 호르몬과 관련된 내분비계나 면역 시스템과 더불어 체내환경의 항상성을 조화하는 비록 나의 일부이지만 내가 제어할 수 없는 신경이다. 스트레스나 갱년기 장애에서 흔히 볼 수 있는 증상으로 비정상적으로 땀이 흐르거나 손발이 차가워지고 불면, 피로, 권태감이 수반된다. 교감신경은 심장 등 장기의 활동성을 높게 하고 부교감신경은 억제하여 휴식하게 하면서 이완하여 예민하게 전체적인 균형을 유지한다. 스트레스가 가해지거나 피로감, 수면부족이 지속되면 자율신경의 기능이 만성적으로 이상을 띠게 되고 이명을 유발한다. 자율신경검사는 아래의 표와 같이 체크할 수 있지만 간단한 검사를 통해서도 알 수 있다. 혈압을 검사할 때 일어서서 하거나 누워서 하면 자세에 따라 조절이 일어나지 않아서 차이가 많아진다. 얼음 조각 사이로 손을 넣어도 혈압이 쉽게 올라가며 손톱이나 스푼으로 긁어도 쉽게 부풀어 오른다.여성의 경우도 기초체온을 조사해보면 생리전후의 차이가 거의 없는 경우가 자주 나타난다.

한의학은 귀를 ‘공한(空閒)’으로 규정한다. 공은 귀 내부가 비어야 한다는 뜻. 즉 외이, 중이, 내이의 관이 텅 비워져야 한다는 의미이고 한은 내부의 신경세포들이 고요함을 지켜야 한다는 뜻이다. 이명의 치료 원칙은 조기치신(調氣治神)으로 정의한다. 기를 고르게 조화하여 정신을 안정시킨다는 뜻.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실증과 허증으로 구분하고 실증은 기가 물이 한꺼번에 몰리듯 넘치면서 생기는 것이고 허증은 기가 물이 모자라듯 전기적 신호가 모자라 내부의 유모세포가 떨림이 작아지는 것으로 구분된다.

이는 간과 비장, 신장에 책임이 있다. 간은 스트레스와 밀접하다고 보기 때문에 원인을 묻는 것이고 비장은 식사에서 기름진 음식이나 구운 음식이 내부 림프액의 조성을 변하게 하여 유모세포가 흔들림이 나빠지는 상태이다. 신장은 큰 질병이나 성적흥분 과다, 지나친 피로로 말미암아 생기는 것을 의미한다. 장기간 많은 노력을 들이는 것을 제외한다면 치료가 가능한 질환은 바로 자율신경 부조증에 의한 이명이다. 특히 다른 모든 한의학의 교과서에서는 신장의 치료를 위주로 약물과 침구치료를 한 반면 허임은 자신의 침구경험방에서 심장수에 뜸을 뜨는 것으로 분명하게 정의하였다. 바로 자율신경부분에 이상을 인식한 것이다.

선조실록에는 선조의 이명증에 대한 허임의 침구진료기록을 적고 있다. 사실 선조말년은 갑자기 눈물이 나오고 화가 치솟는 등 감정이 통제되지 않음을 여러 번 호소한다. 일종의 자율신경 부조증의 증세와 유사한 점이 발견된다. 허임의 침법은 임상에서 나온 실질의 기록인 셈이다. 허임의 침법은 아래와 같다.

“침을 5푼 깊이로 찌른다면 먼저 침을 먼저 2푼 찌르고 멈춰 선다.다시 2푼 찌르고 또 잠시 쉬다 그리고는 1푼 찌른다"

이런 침법이 바로 '허임의 보사법'이다. 허임이 저술한 침구경험방은 우리나라뿐만 아니라 일본 중국에까지 발간된 절세의 침법, 허준마저도 선조대왕에게 침에 있어서 허임의 견해를 인용할 정도로 침구학의 대가다. 1748년 일본에 간 통신사 조승수가 일본의원 가와무라 슌코에게 “침을 잘 놓는 자는 보사법에 능통하다. 조선에는 허임이 가장 침을 잘 놓았고 김중백이 이를 이어받았다”라고 말한다. 산센쥰안은 “유독 조선을 침에서 세계최고라고 하는데 평소 중국에까지 명성이 자자하다는 것은 꾸며낸 말이 아니다”라고 말할 정도다.

허임의 보사법 원리를 이용한 '천지인침법'은 침을 같은 자리에 깊이에 따라 상중하로 찌르고 뺀다. 상중하를 하늘과 땅, 사람으로 설정해 순차적으로 기를 더하고 빼는 방식으로 기를 조절해 인체면역력과 자연치유력을 높인다. 대장간에서 풀무질 할 때 바람을 넣고 빼는 것처럼 기를 밀어 넣고 빼내며 인체를 플러스와 마이너스로 조절하는 간단한 방법.

‘천지인 침법’은 기의 흐름이 고르지 못해 나타나는 질환인 비염과 이명을 천지인침으로 치료할 수 있다.이명은 귓속 유모세포가 흥분하거나 스트레스를 받아 지나치게 빨리 움직여서 정상 수치인 20dB를 넘어 귓속에서 소리가 나는 것. 흥분되거나 모자라는 기를 고르게 해서 유모세포를 안정시키면 이명도 호전된다.
이명의 치료, 예방을 위한 자가 훈련법

◎ 이상곤 박사 추천 이명 예방·치료를 위한 자가훈련법

<자기암시를 통한 “자율훈련법”>

이명과 어지러움증의 재발을 예방하는 효과
자율훈련법은 자기암시에 의해 심신을 풀어주고 달래주는 방법으로 긴장에서 벗어나 피로회복을 촉진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이것은 자율신경실조증의 대표적인 치료법으로 이명과 어지러움증에도 유효합니다. 증상이 안정된 후에도 재발을 예방하기 위해서 훈련을 합니다. 1일에 2~4회씩 훈련을 시작한 후 2개월이나 5개월 정도에는 효과를 보실 수 있습니다.

자율훈련법 코스
자율훈련법에는 2공식으로 충분히 효과를 보실 수 있습니다. 의식을 집중시키는 것이 포인트이기에 최초에는 약간 어두는 방에서 하는것이 좋습니다. 주변의 소리를 우측에서 좌측으로 흘림으로서 잡념을 버리고 몸을 relax 시킵니다.


기본자세

의자에 앉고 허리를 의자에 붙이고
턱을 약간 당긴 후에 깊은 호흡을 합니다.
가볍게 눈을 감고 입을 닫습니다.
기분을 편안하게 합니다.

제 1공식(손과 발에 중량감을 줍니다.)

1. 오른쪽 손에 비중을 둡니다.
2. 왼쪽 손에 비중을 둡니다.
3. 오른쪽 발에 비중을 둡니다.
4. 왼쪽 발에 비중을 둡니다.
하루에 2~4번 반복하는 습관을 기르세요.




제 2공식(손과 발의 온기)

제 1공식과 같은 순서대로 1에서 4번 순서대로 온기를 이동합니다.
1. 오른쪽 손의 온기를 느낍니다.
2. 왼쪽 손의 온기를 느낍니다.
3. 오른쪽 발의 온기를 느낍니다.
4. 왼쪽 발의 온기를 느낍니다.

마침 동작

공식의 마지막으로 전신을 쭉 뻗어
스트레칭을 하면서 깊게 호흡을 한 후에
손과 발을 굽혔다 피는 동작으로 마무리 합니다.

<심신을 풀어주는 ‘근육이완법’>

근육의 긴장을 이완시키면 그 부분이 편안해진다고 하는 성질이 있습니다. ‘근육이완법’은 그 원리를 응용한 ‘refresh 회복기법’입니다. 이명이나 어지러움이 있는 뇌질환 환자 중에 특히 머리와 어깨의 긴장이 심한 이들이 많다고 보여 집니다. 머리와 어깨의 긴장이 강해지면 혈관이 수축하게 됩니다.

이로 인해 뇌와 내이(內耳)에 혈액의 운행이 감소하면 이명과 어지러움증이 생기는 경우도 있습니다. ‘근육이완법’은 언제라도 어디에서도 할 수 있는 회복법이기에 꼭 알아두면 좋습니다. 모든 운동은 5~8초간 힘을 넣은 다음 힘을 빼고 10초간 그대로 방치해 둡니다.




머리 relax 운동-1

1. 머리에 힘을 주면서 얼굴을 조금씩
오른쪽으로(혹은 왼쪽) 돌린후에 真橫에서 멈춘다.
2. 다시 조금씩 돌아오면서 얼굴을 조금씩 정면으로 오면서 턱을 당겨 쉰다.

머리 relax 운동-2

1. 턱을 올려 뒤의 머리 근육에 힘을 준다.

2. 머리 근육의 힘을 뺀 후에 턱을 밑으로 해 쉰다.




머리 relax 운동-3

1. 손깍지를 끼고 모아 머리의 뒤에 두고 머리를 뒤로 젖힌다.
2. 턱을 당겨 머리를 숙여 앞으로 향하면서 쉰다.

머리 relax 운동-4

1. 얼굴에 한손을 누르고 밀으면서 반대로 머리에 힘을 넣는다.
2.전신의 힘을 빼면서 턱을 당기고 머리를 숙여 앞으로 간후에 쉰다.
3.반대측도 같이 한다.




어깨relax

1. 팔꿈치를 구부리고 주먹을 쥐고 어깨를 좁혀서 긴장시킨다.
2. 등 근육을 수축시키고 가슴을 펴고 긴장시켰던 힘을 뺀다.
3. 가슴을 좁히면서 등을 넓히고 긴장시켰던 것을 풀어주고 쉰다.


<자가진단표>

◎해당되는 란에 체크해 주시길 바랍니다. 중복체크 가능합니다.

▶ 신체증상

1. 피곤 때문에 몸이 축 늘어지고 피곤이 가시질 않는다.
2. 가슴이 꽉 조이기도 하고 고통스러운 적이 자주 있다.
3. 가슴이 두근두근거리고 빠르게 두드리는 느낌이 자주 있다.
4. 추운 날씨가 아닌데 손발이 차게 되고 저림과 통증을 느낀다.
5. 먹으면 위가 메스껍고 식욕이 부진한 경우가 자주 있다.
6. 변비나 하리(반복되는 설사)를 반복하고, 배에서 소리나거나, 배가 팽창되는 경우도 생긴다.
7. 자주 어깨와 머리가 뭉치고 두통과 두중(머리가 무거움)이 있어서 憂하게 된다.
8. 긴장하면 손과 겨드랑이 밑에 땀이 다량 고이거나, 몸에 열이 많고 땀을 흘리게 되는 경우가 있다.
9. 이명이 있기도 하고, 일어서면 캄캄해지고 어지럽고 上氣증상을 자주 경험함.
10. 피부에 발진이 잘 나타나고 곧바로 붉게되어 가렵게 되는 적이 있다.

▶ 생활상태

1. 가정,직장,학교에서 언제나 신경이 쓰이는 문제를 갖고 있다.
2. 평소의 생활에 불안이 있고, 정신적으로 불안정한 상태가 된다.
3. 일, 가사, 인간관계에 언제나 집중을 하려고 해도 피로해서 포기해 버리는 경우가 있다.
4. 타인에게 자주 보여지고 싶다고 생각해 남의 評價에 신경을 쓴다.
5. 타인의 의견과 텔레비전, 잡지등의 정보에 영향을 잘 받는다.
6. 언제나 잘 아는 사람의 기분을 허락하기가 어렵고 가슴의 교류가 적다
7. 직장,학교,가정내에서 자기와 감정적으로 대립하는 경향이 많은 사람이 있다.
8. 어릴때보다 병에 잘 걸리고, 신체적으로 자신이 없기 때문에 언제나 소극적임
9. 기분이 좋을때는 頑張하기도 하고 들떠서 떠드는 경향이 있어도 상태가 나쁘면 할 의지가 없어져 버린다.
10. 매일의 생활에 감동이 없어지고 왜 살아있는가를 알 수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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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결과

신체증상 3개 이내, 생활상태 3개 이상 -> 신경증형 자율신경실조증

신체증상 3개 이상, 생활상태 3개 이상 -> 심신증형 자율신경실조증

Posted by 동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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