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방용어

동양의학 2008. 10. 29. 03:03

한방용어

가 ∼ 사

[가사] = 호흡이 정지되고 심장 박동만 있는 인사불성의 상태
[가실증] = 허증의 정도가 지나쳐 외형상으로 실증과 유사하게 나타나는 병증
[가열] = 고열이 아니면서도 높은 열이있는 것처럼 나타나며, 고열이면 몸이 더워 옷을 벗고자 하나 이 경우는 옷을 더 입고자한다. 진한가열의 상태를 말한다.
[가피] = 부스럼 딱지.
[가허증] = 실증이 심해지면 허증과 비슷한 증후를 나타나는 상태를 말한다.
[각기] = 다리 힘이 약해지고 저리거나 지각 이상이 생겨서 제대로 걷지 못하는 병.
[각산통] = 하지가 시면서 아픈통증을 느낀다.
[각슬위] = 다리와 부릅의 운동 및 지각장애.
[각열통] = 다리에 열감과 통증이 오는 상태.
[각질] = 피부 최외각층, 피부 최외각층인 각질은 결코 피부에 해롭지도, 필요 없지도 않은 층이다.
[각혈] = 폐나 기관지 조직의 손상으로 피를 토한다.
[각화종] = 피부의 검고 붉은 반점.
[간계근련] = 근육의 경련.
[간궐두통] = 간기능 이상에서 오는 두통
[간기] = 소아가 소화불량으로 식욕이 줄고 푸른 것을 토하며 악취가 나는 푸른 똥을 눗는 병.
[간비] = 대엽성 간염으로 황달이 따른다.
[간실증] = 간장 기능의 과잉 상태.
[간열] = 간에 질환이 생김으로서 나타나는 열. 화를 잘 내고 경기를 잘 하며 근육이 위약되고 사지가 부자유스러워진다. 어린이는 소화불량과 자주 놀라는 증세가 온다.
[간울] = 신경증으로 기분이 우울한 증세.
[간증] = 깜짝깜짝 놀라면서 경련을 일으키는 증상을 나타낸다. 때로는 경풍이나 정신적인 원인에서 오는 신경성 질환 또는 정신병등을 가리키는 경우다.
[간풍] = 간을 일으키는 풍증, 양간, 음간, 경간, 식간, 풍간 등이 있다.
[간허] = 간장 기능의 허약, 시력 및 청력 장애, 잘 놀라고 사람을 두려워하는 증상.
[간화] = 간열. 분노의 뜻으로 쓰이기도 한다.
[감병] = 어린이 병의 한가지. 흔히 젖이나 음식을 잘 조절하여 먹이지 못하거나, 기생충이 있거나, 병을 잘 돌봐주지 못할 때에 생김. 증상으로 얼굴이 누렇게 뜨고 몸이 여위며 땀이 나고 목이 마르며 배가 불러 끓고 영양장애 ㆍ 만성 소화불량 등이 나타난다.
[감로] = 간막건조증, 결핵성 안질, 시신경 위축 등을 말한다.
[감종] = 얼굴이 붓고 배가 불러지는 어린이의 병.
[강심작용] = 심장의 기능을 강화시키는 작용.
[객담] = 가래.
[객혈] = 폐·기관지 점막 등에서 피를 토함.
[건위] = 위를 튼튼하게 함.
[격양증] = 내부는 음이 왕성하나 외부로는 양의 증상이 나타나는 상태. 가양의 상태이므로 구갈이와도 냉수를 마시지 않는다.
[격음증] = 내부의 진한이 왕성하나 외부로는 가열이 나타나는 증세.
[견비통] = 어개에 통증과 마비가 병발하는 신경통.
[견식] = 어깨를 움직이며 숨을 쉬는 것.
[격통] = 심한 아픔.
[결담] = 담이 뭉쳐 있는 것.
[결양증] = 수종의 일종으로 신장등 심장 등의 질환으로 인하여 사지가 붓고 쑤시는 통증이 오는 증상.
[결흉증] = 명치 아래가 단단해지면서 가슴과 배가 몹시 당기는 듯이 아픈 급성 염증. 양병에 하체를 잘못 사용하여 열이 가슴으로 몰려 일어난 증상.
[경담] = 놀란 담이 가슴 속에 뭉쳐서 몹시 아플때는 펄쩍펄쩍 뛰면서 지랄병같은 증세를 나타낸다. 이것은 히스테리의 한 가지로 여자에게 많다.
[경락] = 오장육부에 생긴 병들이 체표에 나타나는 자리들로 이는 또한 인체 내 기의 운행 통로가 된다. 이자리를 침이나 뜸으로 자극하면 연관된 장부나 기관지 병이 낫는다. 자극하는 부위를 경혈이라고 한다. 경은 상하로 뻣어 있고 락은 경과 경사이를 이어준다.
[경병] = 경병성 질환의 일종으로 파상풍과 유사하다.
[경축] = 어린 아이가 고열이나 회충 또는 뇌척수 질환 등으로 온 몸에 경련이 일어나는 병.
[경풍] = 어린 아이가 경련을 일으키는 병의 총칭. 뇌척수 질환이나 회충으로 생기는 병. 발열병 등에서 나타난다.
[경혈] = 경락 선상에 잇는 침이나 뜸을 뜨는 부위로 각종 질병이 이것과 연관된다.
[계] = 가슴이 두근거리는 현상.
[고가] = 뱃속에 굳은 응어리가 생기는 증상. 자궁근종, 난소근종, 암종 등에서 나타난다.
[고갈] = 체내의 진액이 말라버리는 것.
[고석] = 영양 상태의 불량으로 야위고 피부가 까칠까칠 해지는 것.
[고장] = 뱃속 장내에 가스가 찬 것.
[고창] = 고창이 만성화되면 다만 복부가 팽팽하게 붓고 내부는 빈다. 이러한 증상은 일종의 벌레가 내부를 침식하는 까닭이라고 하여 이름이 붙였다.
[고혈압] = 혈압이 정상보다 높은 상태.
[곡달] = 소화불량성 황달.
[골막염] = 외골막 염증을 통털어 일컬음. 대개는 세균의 감염으로 생기며 급성 만성이 있음.
[골위증] = 골의 발육 부전과 과로로 허리와 하체를 쓰지 못하는 운동 장애의 증상.
[골절비] = 관절의 기능 장애.
[골절증] = 신기가 절하여 일어나는 병으로 이가 누런 빛으로 변하여 빠지고 오래지 않아 죽게 된다.
[골증열] = 허로 병 때 뼛속이 후끈후끈 달아오르는 증.
[골한증] = 벼 속에 찬 기운을 느끼는 병. 신경에 수분이 고갈되어 골수에 수기가 없어짐으로써 발병한다.
[곽란] = 여름철에 급격한 토사를 동반한 급성 위장병 급성 중독성 위염 등이다.
[관상동맥경화증] = 심장의 동맥이 경화되는 것으로 협심증. 심장성 천식 등을 일으킨다.
[관절염] = 붓거나 열이 나며 통증을 일으키는데 세균이 들어가거나 외상 등으로 하여 일어나는 관절의 염증.
[괴혈병] = 비타민 c의 결핍으로 생기는 병. 기운이 없고, 잇몸이이나 피부 등에서 피가 나며 빈혈을 일으킴.
[구갈] = 내부의 열로 입이 마르고 타는 증세. 양증과 음증이 있는데, 양증은 물을 잘 마시나 음증은 물을 마시지 않는다.
[구금] = 이를 꽉 다물고 열지 않는 위급병증. 중풍에서 온다.
[구금리] = 설사가 심하여 탈수되어서 음식을 먹지 못하는 증세.
[구미] = 입 속이 허는 것.구내염, 구각염이 있다.
[구수] = 기침이 나기 시작하면 오랫동안 그치지 않는병. 폐나 기관지의 만성 질환에서 나타난다.
[구완와사] = 안면 신경 마비로 입과 눈이 비뚤어지는 증상. 비뚤어진 쪽이 건강한 쪽이다.
[구창] = 입안에 나는 부스럼. 괴양성 구내염 등이다.
[권태감] = 게으름이나 싫증이 나는 느낌.
[궐혈] = 냉각의 정도가 극심한 상태. 주로 손발이 차가와 온다.
[규폐증] = 광산 등에서, 규산이 많이 들어 있는 먼지를 많이 마심으로 생기는 만성 폐질환.
[귤홍] = 한약재의 일종. 황귤의 껍질에서 안쪽에 있는 흰 부분만을 긁어낸 것을 말한다. 홍피라고도 하며, 용도는 귤피와 마찬가지인데 효력은 더 크다.
[극통] = 몹시 심한 아픔.
[근골] = 근육과 뼈.
[근염] = 근육에 생기는 염증을 통털어 이르는 말.
[근혈] = 항문 주위의 출혈. 치질 및 출혈 등이다.
[금구리] = 이질로 입이 오무라들어 먹지를 못하는 병.
[금기] = 복약을 할 때 먹어서는 안 될 음식물과 지켜야 할 일상 생활.
[금창] = 금속성의 칼이나 창같은 것으로 받은 상처.
[급간] = 갑자기 전신에 경련이 일어나면서 그 발작 상태가 반복도며 정신을 잃는 병.
[기] = 생명과 생체의 활동을 유지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하는 물질.
[기결] = 목구멍에 담이 붙어서 답답해 하는 병.
[기관지염] = 기관지 점막에 생기는 염증이다. 감기를 앓다가 기관지염으로 되는 수가 많다.
[기관지 천식] = 기관지가 경련을 하듯 수축되면서 발작적으로 특유한 호흡 곤란을 일으키는 질병.
[기궐] = 기혈이 없어지고 사기가 위로 떠올라서 머리가 몹시 아픈 병.
[기담] = 신경과민으로 담이 인후에 걸리어서 뱉고 삼키기가 곤란하며 가슴이 답답하고 괴로운 병.
[기색] = 정신 작용의 과격으로 기운이 막히는 병.
[기실열] = 원기가 정상보다 항진된 상태에서 열이 동반되는 것.
[기역] = 열이 심하여 위기(뱃속의 에너지)가 위로 치밀어 오르는 병. 가슴이 답답하고 뻑적지근하며, 두통이 나고 목이 마르며, 숨이 차고 손발이 차진다.
[기울] = 마음이 울적하여 가슴이 아픈 병, 칠정의 송상에 의한 순환 장애로 온다.
[기창] = 기의 순환장애, 칠정이 울결하여 일어나는 복부 창만증. 몸도 붓고 팔다리가 여윈다.
[기체] = 경락등 기도가 순하지 못하여 기가 응체되어서 생기는 병.
[기허열] = 원기 부족으로 생기는 병.
[기혈] = 기와 혈 (원기와 피).
[나력] = 경부임파선 만성종창, 결핵성과 비결핵성이 있다.
[나력루] = 목 부위에 결핵성 임파선염이 생겨서 농이 많이 나오는 외과적인 병.
[내공] = 체표의 질병이 내장으로 전입되는 것.
[내상] = 체내 조건에 따라 생긴 병들로 과로나 식상, 신경과민으로 생긴 병들이 내상의 예가 된다.
[내옹] = 신체의 내부에서 생기는 종기. 폐농양 ' 화농성 늑막염등이 그 예다.
[내풍] = 속으로 발생되는 중풍.
[냉담] = 팔다리가 차고 마비되어서 근육이 군데군데 뭉쳐 쑤시고 아픈 담병. 사지의 신경통과 유사하다.
[냉병] = 하체를 차게하여 생기는 병의 총칭. 장카타르나 자궁병 등이다.
[냉비] = 찬 기운으로 손 발이 마비되는 병.
[냉약] = 약성이 찬 약을 말하는 데 대개 소염 ' 해열 ' 진정의 효과가 있다.
[냉적] = 냉기로 인해서 혈액에 장애를 일으켜 뱃속에 응어리가 생긴 병.
[노수] = 주색이나 노동에 지나쳐서 몸이 허약하여 지고 기침과 오한 ' 도한 및 열이 나는 병.
[노학] = 만성으로 이행되기 전의 학질. 항상 경미한 오한과 신열이 따른다.
[노화] = 분노에서 오는 간열.
[녹맹] = 녹풍과 같은 뜻으로 녹내장의 일종.
[농루] = 고름이 계속 흘러나오는 증상. 부비강염 등이 이에 속한다.
[누풍증] = 술의 과음으로 몸에서 항상 열과 땀이 나면서 목이 마르고 나른하여지는 병. 주풍.
[다발성] = 한 몸의 두군데 이상의 부분에서 한꺼번에 병이 발생하는 성질.
[단기] = 숨이 차서 호흡이 빠르고 거친 증세.
[단독] = 살갗이 벌겋게 되며 화끈 달아오르고 열이 나는 병증.주로 아랫다리와 얼굴에 잘 나타난다.
[단백뇨] = 단백질이 일정량 이상 섞여 나오는 오줌.
[단방] = 한 가지 약재로 병을 치료하는 처방.
[단유아] = 열이 나면서 한 쪽 편도선이 붓는 것.
[단전] = 배꼽 아래 한 치 다섯푼되는 곳에 위치한 침혈로 여기에 힘을 주면 건강과 용기를 얻는다.
[담] = 몸의 분배액이 어느 국부에서 수분 대사장애(삐거나 겹걸리는 것)로 응결되어 결리고 아픈증상.
[담] = 가래, 몸안의 진액이 일정한 부위에 몰려서 걸죽하고 탁하게 된 것.
[담궐] = 원기가 허약하여 수분 대사의 순환 장애를 일으켜서 사지가 차갑고 마비가 오며 현기증과 기의 순행이 차단되고 맥이 약해지는 병.
[담석증] = 쓸개관이나 쓸개주머니에 생긴결석으로 일어나는 병. 40살이 넘은 여자에게 많다.
[담설] = 수분 대사의 장애로 생긴 설사.
[담울] = 천촉의 한 증후로 담이 가슴에 뭉치어서 기침이 나며 속이 답답하고 숨이찬 병.
[담음] = 장이나 위에 물기가 있어 출렁출렁 소리가 나며 가슴이 답답한 증세.
[담화] = 담으로 나는 열이나 답답증.
[대하] = 자궁내막염 등의 병증으로 인해 자궁에서 흘러 나오는 여러 가지 색갈의 액체 분비물.
[도한] = 몸이 쇠약하여 잠자는 사이에 나는 식은 땀.
[독창] = 원형탈모증, 머리의 피부병으로 둥근 홍색의 반점이 생기고 구 부위의 머리가 빠진다.
[동공] = 눈동자.
[동계] = 가슴이 평소보다 크게 두근거리는 증상으로 심계가 항진된 상태.
[동통] = 신경 자극으로 몸이 쑤시고 아프게 느껴지는 고통.
[두모] = 모자를 쓴 것 같이 머리에 증압감이 오는 증상. 현기증도 온다.
[두중] = 머리가 무거운 느낌이 드는 것.
[두창] = 천연두나 마진으로 일어나는 부스럼.
[두현] = 머리가 어지러운 증상.
[둔통] = 둔하고 무지근하게 느끼는 아픔.
[레시틴] = 인지질의 한 가지, 세포막 구성의 중요한 성분.
[리그닌] = 식물체. 특히 목질화가 진행된 조직의 세포벽에 다량으로 존재하는 물질. 세포를 서로 달라붙게 하는 구실을 하며 이것이 축적되면 세포분열을 멈추고 단단한 조직으로 됨.
[마도창] = 양명겨악상에 생기는 임파 결절의 하나. 연주창 등이 이에 속한다.
[마목] = 운동 마비 혹은 저리는 것. 마는 기허에서 오고 목은 습 ' 담과 사혈에서 온다.
[만경풍] = 뇌막염성 질환에서 오는 만성 경풍증. 경련을 일으킨다.
[만성간염] = 급성 간염을 앓고 난 다음 6달이 지나서도 간염증상이 그대로 남아있는 것을 말한다.
[망양] = 얀기가 탈진된 상태. 땀이 흐르는 증상과 땀이 나지않는 증상이 있다.
[맘음양증] = 발한과다 ' 토사과다 ' 출혈과다 등으로 음양이 모두 허탈한 상태.
[매핵기] = 인후에 무엇이 걸린 것 같은데 뱉거나 삼키려 해도 없어지지 않는 신경성 질환.
[면통] = 삼차신경통의 일종.
[명현] = 약물에 의해서 일어나는 일시적인 어지럼증.
[모현] = 머리에 모자를 쓴 것 같이 중압감을 느기면서 어지러운 증상.
[목설] = 심과 비의 열이 옹색하여 혀가 점점 커지면서 굳어져 입 안을 폐쇄함으로써 호흡 곤란도 따른다. 구급을 요하는 병.
[목신증] = 퇴산의 일종으로 힘없이 음경이 팽대하고 딴딴해서 아픈 것. 통증이 없을 때도 있다,
[몽설] = 꿈 속에서 사정하는 것. 몽정과 같다.
[무력증산] = 몸에 힘이 없거나 힘이 부치는 증상.
[문무화] = 약을 다릴때 세지도 약하지도 않은 화력.
[미능골통] = (미능골(눈섭 부위의 뼈)에서 눈까지 아파 눈을 뜨지 못하는 병. 밤에 통증이 더 심하다.
[미란] = 썩거나 헐어서 문드러짐.
[반관맥] = 요골통맥의 약동이 손바닥 쪽에서 촉진되지 않고 손등 쪽에서 촉진되는 맥.
[반신불수] = 몸의 한족을 쓰지 못하는 병증.
[반위] = 만성 구토. 위암등에서 나타나는 위의 건고로 구역질이 난다.
[반진] = 몸 전체에 붉고 좁쌀만하게 돋는 것.
[발반] = 홍역 같은 병을 앓을 때에 열이 몹시 나서 피부에 발긋발긋한 부스럼 같은 것이 돋은 것.
[발열] = 체온이 정상보다 높아진 증세.
[발작] = 어떤 병이나 증세가 갑자기 일어남.
[발적] = 주로 염증이 있을 때, 피부의 한 부분이 충혈되어 붉은 색을 띠는 현상.
[발진] = 열이 몹시 나서 살갗에 좁쌀만한 작은 종기가 내돋음.
[발한] = 땀을 냄.
[방광결석] = 방광 안에 결석이 생기는 병.증상으로 몹시 아프며 피오줌, 방뇨장애 등을 일으킨다.
[배농] = 곪은 곳을 째거나 따서 고름을 빼냄.
[배뇨] = 방광에 들어 있는 오줌을 요도를 통하여 몸 바깥으로 내보내는 생리작용.
[배뇨통] = 배뇨할 때 일어나는 아픔. 요도나 방광에 염증이 있을 때 느낀다.
[백동풍] = 피부가 벗겨지고 흰 반점이 생기는 병.백성등이 이에 속한다.
[백안통] = 눈의 홍채나 강막에 생기는 염증.
[백일해] = 미열을 동반한 기침이 특징인데 잔기침이 심해지면 경련성 기침을 하고 기침 끝에 토하거나, 끈끈한 가래가 나오기도 한다.
[백탁] = 오줌이 혼탁 되어 뿌연것(쌀 앃은 물)을 말한다.
[번갈] = 가슴이 답답하여 입안이 마르고 갈증이 나는 병증. 주요 증상은 열이 나고 입과 혀가 마르며 물을 마시려 한다. 밤낮 조열이 나며 대소변이 잘 나오지 않는다.
[번계] = 가슴이 답답하면서 심계항진까지 수반되는 상태.
[번열] = 겨울철에도 이불을 뒤집어 쓸 정도로 화끈거리는 열증.
[번위] = 구토나 구역질과 같은 증세로 위암 등에서 나타난다.
[번조] = 신열이 나서 갑갑하고 손발을 가만히 못두는 것.
[변독] = 서혜부의 임파 결절.
[변웅] = 가래돗이 생기는 병.임질이나 음식창의 미독성으로 일어난다.
[변탁] = 신염 또는 방광염의 일종이다.
[변혈] = 대변에 피가 섞여 나오는 것.장출혈이나 치출혈로 일어난다.
[변비] = 대변이 오랫동안 창자 속에 맺혀있고 잘 뉘지 않는 병. 뒤를 보는 횟수, 또는 양이 평상시보다 줄어든다.
[병병] = 병증이 겹쳐서 오는 증세.
[보법] = 인체 기혈의 부족을 보충하는 치료 대법.
[보사] = 보하는 경우와 사하는 경우. 보는 보제를 써서 기혈을 보충하는 것 이며. 사는 하제(설사약)나 공제(설사 ' 발한 ' 토제 등)를 써서 질병의 극성을 제거하는 것.
[복량] = 위경련이나 심하의 응어리를 말한다.
[복벽] = 피부·근육·복막 따위로 되어 있는, 복강 앞쪽의 벽.
[복수] = 복강 내에 체액이 고여 잇는 상태.
[복창] = 복부의 창만증. 얼굴과 수족에는 부종이 없다.
[복통] = 심한 배앓이
[복통리] = 심한 배앓이가 따르는 이질.
[복학] = 비장염의 일종. 비장이 부어 한열이 심한 소아의 병.
[부인병] = 부인들이 생기는 특유한 생식기의 모든 질환.
[부정출혈] = 월경의 주기불순과 생리 기간 이외의 출혈.
[부종] = 온몸이 부어 오르는 병.
[불급] = 부족 상태. 기능 감퇴.
[불매] = 잠은 오지 않으면서 눈을 감으면 눈 앞에 무서운 환상이 나타나는 증상.
[불임증] = 여자가 임신하지 못하는 것을 불임증 이라한다.
[비] = 풍 ㆍ 한 ㆍ 습에 의해 마비되는 병.
[비] = 오장의 하나, 음식물을 소화하여 영양물질을 온몸에 공급하는 기능을 한다.
[비구] = 급성 비염으로 코가 막히고 맑은 콧물이 자꾸 흐른다.
[비기] = 가슴이 그득한 기분. 상초의 장애로 온다.
[비기허증] = 온몸이 나른하고 힘이 없으며 입맛이 떨어지고, 소화가 잘 안 되며, 배가 끓고 헛배부르고 얼굴이 윤기가 없고 누르스름해 지며 혀의 색갈이 연해지기도 한다.
[비색증] = 급성비염이나 비후성비염으로 코가 막히는 증상.
[비선] = 호흡 장애로 비공(콧구멍)을 들먹이면서 숨을 쉬는 비익 호흡.
[비염] = 코 점막의 염증.급성 비염과 만성 비염이 있다.
[비장근 경련] = 장단지에 갑자기 일어나는 경련. 곧 다리에 쥐가나는 증세.
[비통] = 저리면서 아픈 증세.
[비허] = 비의 음향, 기혈이 다 부족하여 생긴 병증. 증상은 얼굴이 누렇고 몸이 여위며 팔다리에 힘이 없고 입맛이 없어지며 소화가 잘 안 되고 배 끓는 소리가 나면서 아프며 대변이 묽어지거나 설사를 하며 붓는다.
[비허] = 매우 잦다.
[사리] = 설사.
[사법] = 체내의(병의 원인과 진행 요인)를 파산시키고 해소시키며 도는 공하시키는 치료대법.
[사상] = 태양 ㆍ 태음 ㆍ 소양 ㆍ 소음을 말한다.
[사수] = 긴장되어 망각하는 병.
[사역] = 손발이 차가은 것.
[사열] = 열을 내리게 하는 것(해열).
[사지구급] = 손발의 경련증.
[사지통] = 팔다리가 쑤시고 아픈 병.
[사혈] = 삼능침 등을 이용해서 출혈시키는 것.
[사혈복통] = 타박상이나 산후 악혈이 응결되어 복증 일정 부위에 동통이 일어나는 것.
[산기] = 하복통. 고환과 음낭 그리고 장등에서 오는 신경통과 요통등의 원인으로 온다.
[산리] = 냉해서 하복통이 수반되는 설사.
[산통] = 이따금 발작하는 심한 배앓이
[산후오르] = 산후에 악혈과 분비물 등이 유출되는 것.
[산후풍치] = 산후에 발열하며 혀가 말려 오무라들고 손가락이 미동하면서 경련을 일으킨다.
[삼릉] = 밖으로부터 침입한 열사. 또는 상한병에서 허열이나 가열.
[삼초] = 삼초란 상초(머리부터 명치끝까치), 중초(명치 끝에서 배꼽까지), 하초(배꼽부터 그 아래로)를 통털어 말한다.
[상초] = 명치 끝에서 윗부분을 말하는데 주로 받아 들이기만 한다, 상초는 기(氣) 라고도 한다.
[상충] = 기가 위로 솟아오르는 것.
[상한] = 외감열성 질병을 통틀어 이른 말.(중풍 ㆍ 상한 ㆍ 온병 ㆍ 열병 습온).
[상혈] = 각혈 ㆍ 구혈 ㆍ 토혈 등 상부로 배출되는 피
[상화] = 명문(명치. 몸을 지탱하는 물질을 다루는 기관)이나 싱의 화.
[서설] = 더위를 먹고 설사하는 것.
[서열] = 체외의 열사로 인하여 발생되는 열.
[서체] = 더위에서 오는 소화불량증.
[서풍] = 더위에 상한데다가 풍까지겹쳐 발열 ㆍ 두통 ㆍ 경련 ㆍ 인사불성 등의 증상.
[석림] = 신 ㆍ 방광 ㆍ 요도 등에 생기는 결석
[설태] =
[섬어] = 병세가 악화되어 열이 심할 때 헛소리를 하는 것.
[소갈] = 당뇨병의 주증으로 목이 마르고 배가 몹시 고프며 배뇨량이 많고 오줌에 당이 많이 나온다.
[소곡] = 소화가 너무 잘 됨.
[소변불금] = 소변이 자주 나오는 것을 참지 못하는 증세.
[소변불리] = 소변이 잘 나오지 안는 증세.
[소변자리] = 소변이 저절로 자주 나오는 증세.
[소복구급] = 하복부의 복직근이 경련되는 증상.
[소복급결] = 하복부에 어혈의 증후가 있는 것.
[소복불인] = 하복부의 지각 둔마나 마비.
[소양] = 가려운데를 긁음
[소유] = 산모의 젖이 적어지거나 단유 된다는 뜻.
[손설] = 소화력이 약해서 먹는 대로 설사하는 것.(이유 후의 소아에게 잘 나타남)
[수결흉] = 습성 늑막염 등에 잘 나타나는 흉부에 수독이 차인 증상.
[수독] = 신진대사의 장애에서 생기는 노폐물로 담병의 원인이 된다.
[수양성] = 물과 같은.
[수역] = 구갈을 느껴 물을 마시는 대로 토하는 증세.
[수음] = 담음이 위내에 괴어 있는 상태.
[수족궐냉] = 손발이 차가운 것.
[수종] = 신체의 조직 간격이나 체강안에 임파액이나 장액이 많이 고여있어서 몸이 붓는 증상.
[수포] = 물집.
[수해] = 습성 늑막염 등으로 오는 기침의 일종.
[습] = 음사에 속하기 때문에 몸에서 양기를 소모하고 기의 순환을 더디게 하거나 머물러 있게 하는 특징이 있다.
[습각기] = 부종성 각기.
[습기] = 축축한 기운 습은 음사에 속하기 때문에 몸에서 양기를 소모하고 기의 순환을 더디게 하거나 머물러 있게 하는 특징이 있고 습에 의하여 생긴 병 때는 몸이 무겁고 팔다리가 노곤하며 얼굴에 기름때가 끼고 묽은 설사를 하여 오줌이 뿌연 증상이 나타난다.
[습담] = 습사로 신진대사에 장애가 생겼을 때 일어나는 노폐물이 체액의 형태로 정체되는 현상.
[습노] = 습사로 인하여 신체의 허약이 오는 것.
[습리] = 습사에 의한 이질.
[습비] = 습사에 의한 마비증.
[습사] = 발열 ㆍ 코막힘 ㆍ 전신 동톹 ㆍ 설사 ㆍ 소변 ㆍ 불리 ㆍ 복통 등의 증상이 오며 몸이 누렇게 변한다.
[습설] = 습사에 의한 설사. (비만 체질의 설사도 습설임)
[습열] = 소변의 원활함을 방해하는 열.습과얄이 겹친 사기.
[습온] = 습사의 침공에 뒤이어더위까지 먹는 것.
[습울] = 전신 관절의 이동사ㅓㅇ 동통. 허리의 무력증, 산통이 이에 속한다.
[습윤] = 젖어서 질척하다
[시역] = 유행성 고열병.
[시종] = 이하선염의 일종.
[식간] = 소화 장애를 수반하는 경련성 급성 질환.
[식담] = 소화기의 기능 장애로 신진대사에 이상을 일으켜 노폐물이 쌓여서 생기는 담.
[식상증] = 먹는 음식이 소화되지 않고 복통과 토사 등의 급성 병변을 일으키는 것.
[식역] = 대장의 적열이 위장에 미쳐 식욕이 나서 음식을 많이 먹으나 몸이 마르는 것.
[식울] = 위산과다, 식욕부진 등의 증상.
[식적] = 기가 솟아올라 소화 장애로 옆구리가 팽만되며 복통이 일어나는 증상.식욕이 떨어지며 대변후 복통이 가라않는다.
[식체] = 음식에 의해서 비위가 상한 병증.
[신] = 오장의 하나. 정을 간직하고 있다. 정에는 생식지정(선천지정)과 오장육부의 정이 있는데 생식지정은 생식기능과 성장, 발육 및 노쇠와 관련되는 물질이고 5장6부의 정은 생명활동에 필수적으로 요구되는 영양물질이다.
[신경염] = 신경섬유나 그 조직에서 생기는 염증. 증상으로 통증 ㆍ 운동마비 등이 온다.
[신수] = 신장의 수기.
[신양] = 신의 양기.
[신음] = 신의 음기.신의 음액(신정)을 말함.
[신허] = 신장(콩팥)이 나븐증.
[신허열] = 신장의 기능 장애에 수반되는 열
[실] = 병리적으로 병사가 강한 것.(허의 반대)
[실열] = 병사와 정기가 대항하는 과정에서 발생되는 실증성 고열.
[실정] = 유정이나 몽정 또는 과음 ㆍ 과로와 영양 흡수 장애 등으로 체액의 순환이 원활치 못한 상태.
[실증] = 강력한 병원력에 의하여 생기는 여러 증상들. 표부에서는 근육과 경락의 기능장애가 일어나고, 속에서는 장부의 기능장애가 나타난다.
[실혈현운] = 출혈 과다로 일어나는 현기증.
[심기] = 넓은 뜻에서는 심의 기능활동을 말하고 좁은 의미에서는 기혈순환을 추동하는 기능을 말한다. 심양과 밀접한 관계가 있다.
[심열] = 울화로 일어나는 열
[심통] = 심장에 일어난 질병, 심근염 ㆍ 심내막염 ㆍ 협심증 등
[심하] = 명치, 검상돌기 부위.
[심하급] = 명치에 무엇이 걸려 막힌 것 같으면서 아픈 것.
[심하비] = 명치에 무엇이 걸린 것 같이 받치고 딱딱한 것.
[심허] = 심장의 기능 쇠약에서 오는 증상으로 기혈이 부족해서 생긴 병증. 가슴이 두근거리고 아프며 숨결이 밭고 건망증이 심하며 가슴이 답답하여 잠을 잘 때 불안해하고 잘 놀라며 식은땀이 나고 얼굴에 윤기가 없어지는 증상이 주로 나타난다.
[심허열] = 심장 기능의 허약에서 일어나는 열.

아 ∼ 하 ▶

[아구창] = 기생성 구내염의 일종.
[아장풍] = 창병에 경분이 들어가 손바닥에 부스럼이 나고 허물이 벗는 수장각피증.
[아침통] = 산후, 태반의 잔류에서 오는 자궁 경련통.
[악창] = 헌 데가 벌겋게 부으면서 아프고 가려우며 곪아 터진 다음에 잘 낫지 않는 것.
[안압] = 각막과 공막에 둘러싸인 안구 내부의 일정한 압력.
[압통] = 압력에 의해 오는 아픔
[야뇨증] = 밤에 자다가 무의식 중에 오줌을 질금질금 자주 싸는 병증.
[야수] = 음허하여 밤에 많이 나는 기침.
[야제] = 소아가 경기로 밤에만 우는 증상.
[양궐사음] = 군화와 상화가 허약하여 상대적으로 음증이 나타나는 것. 수족이 싸늘하고 하복부가 냉하며 설서가 난다.
[양허화동] = 양허하여 허열이 오르는 것.
[어혈] = 혈액이 정체된 상태.
[여달] = 과로나 성교 과다에 오는 황달.
[여로복] = 고열성 질환의 회복기에 성교 과다로 재발한 것.
[역기] = 기가 상승 되는 것.
[역절풍] = 다발성 관절염 등에서 오는 관절통.
[연주창] = 나력이 여러 개 잇달아 생긴 것이 곪아 터진 것.
[연하통] = 음식을 삼켰을 때 오는 통증
[연화] = 물러지거나 무르게 함
[열격] = 음식을 삼키기 골란한 병. 협착증이나 식도암 등.
[열궐] = 열이 심하면서 손발이 차고 아픈 증상.
[열담] = 열로 인해 신진대사의 장애를 일으켜 생긴 노폐물.
[열독] = 더위로 인해 일어나는 발진.
[열림] = 임증의 하나. 증상은 오줌을 조금씩 자주 누면서 잘 나오지 않고 아랫배가 불러오르며 오줌을 눌 때에는 요도에 작염감이 있으면서 겸해 오한 발열이 나기도 하며 허리가 아프다.
[열증] = 열사에 의하여 생긴 병증과 여러 가지 요인으로 양기가 왕성하여 열증 증상이 나타난다.
[염창] = 경골 부위에 생기는 습진의 일종.
[영위] = 영혈과 위기로 진액과 병사에 대한 저항력을 가리킨다.
[오경] = 소아의 목과 사지의 뼈가 경화되는 증상.
[오로] = 심로 ㆍ 폐로 ㆍ 간로 ㆍ 비로 ㆍ 신로 등 오장의 과로를 뜻하는 것으로 질병의 병인이 된다.
[오림] = 기림 ㆍ 혈림 ㆍ 석림 ㆍ 고림 ㆍ 허림의 다섯가지 소변의 증상.
[오미] = 맵고, 쓰고, 달고, 시고, 짠맛을 뜻한다.
[오심] = 가슴속이 불쾌하면서 울렁거리고 토할 듯한 기분(구역질).
[오심번열] = 전신에 일어나는 번열증.
[오연] = 어린 아이의 뼈에 힘이 없는 괴성 소아 마비로 두향연 ㆍ 수연 ㆍ 각연 ㆍ 신연 ㆍ 구연 등이 있다.
[어풍] = 바람을 삻어하며 바람을 쐬면 한기가 든다.
[오한] = 몸이 오슬오슬 춥고 괴로운 증세로 급성 열성병이 발생할 때 피부의 혈관이 갑자기 오그라져서 일어나는 증세로 대개 이 기운이 끝나면 열기가 온다.
[온병] = 겨울철에 침입한 상한이 잠복해 있다가 다음 해 봄이나 여름에 발병하는 질병.
[옹저] = 큰 종기를 통털어 이르는 말.
[옹종] = 조그마한 종기.
[와사] = 안면에 일어나는 삼차 신경마비.
[완마] = 지각 마비가 열이 교차되는 증세
[왕래한열] = 오한과 열이 교차되는 증세.
[외감병] = 감기 또는 기후의 갑작스런 변화 등으로 일어나는 병.
[외인] = 외적 발병 요인을 말하는데, 이것글은 풍 ㆍ 한 ㆍ 서 ㆍ 습 ㆍ 조 ㆍ 화.
[요삭] = 소변을 자주 보는 증상.
[요삽] = 소변이 시원하게 나오지를 못하고 조금씩 나오는 것.
[요선급박] = 소변을 참기 힘듬.
[요선세소] = 오줌 줄기가 가늠.
[요선중절] = 소변 줄기가 중간에 끊어짐.
[요통] = 허리 부위에 통증을 느끼는 질환의 총칭.
[요혈] = 색이 붉은 오줌으로 사구체 신염이나 신장 결핵 등에서 잘 나타난다.
[울담] = 신경성 장애로 신진대사가 저해되어 생기는 노폐물의 응집으로 노담 ㆍ 조담 등이다.
[울모] = 졸지에 의식이 몽롱해지는 상태.
[울체] = 기혈이나 수습 등이 퍼지지 못하고 한 곳에 몰려서 머물러 있는 것을 말한다.
[울혈] = 정맥이 학대되어 정맥의 피가 막혀서 충혈이 되는 혈액 순환의 장애.
[원기] = 사람의생명활동을 유지하는 근본의 기(기운과 정력). 원기에는 원음과 원양의 기가 속하는데, 선천적으로 타고나며 음식물의 영양물질에 의하여 끊임없이 보충되고 지양된다.
[위] = 육부의하나 음식물을 받아드리고 소화시켜서 장으로 내려보내는 기능을 한다.
[위궐] = 손발에 힘이 없고 기가 상충하는 것.
[위내정수] = 위안에 수분이 다량 괴어 있는 상태.
[위암] = 위점막에 생긴 위의 악성 종양으로서 장기암 가운데서 가장 많다. 40 ∼ 60살의 남자에게 많다. 병 초기에는 입맛이 없고 소화가 잘 안 되며 윗 배가 묵직하고 썩은 트림이 나며 자주 게우고 차츰 배가 더 아프며 몸이여윈다. 병이 더 진전되면 악액질 상태에 빠지며 윈배에서 혹이 만져진다.
[위황병] = 얼굴에 윤기가 없고 누렇게 뜨는 빈혈증.
[유뇨] = 자기도 모르게 오줌을 싸는 증세.
[유두] = 젖꼭지.
[유륜] = 젖꽃판.
[유선염] = 유선의 염증성 질환. 초산 부인의 수유기에 많다.
[유정] = 몸이 허약하여 성행위 없이 무의식중에 정액이 나오는 증상.
[유종(유옹)] = 여자의 젖이 곪는 종기.
[유중풍] = 중풍증과 유사한 발작을 하나 중풍은 아닌 것. 졸도와 언어 장애만 온다.
[유즙성] = 젖빛.
[유풍] = 원형 탈모증.
[육부] = 소장 ㆍ 대장 ㆍ 담낭 ㆍ 위장 ㆍ 방광 및 명문의 내장.
[음경동통] = [음경]:남자의 생식기. [동통] : 신경 자극에 의하여 몸이 쑤시는 아픔.
[음극사양] = 체내의 냉기가 극심하여 겉으로는 반대로 양증처럼 나타나는 증상.
[음양] = 만물이 음과 양으로 생성되는 원리.
[음위증] = 성교 불능증.성욕은 있으면서 음경이 발기되지 않아 성생활을 할 수 없는 경우 아예 성용이 없는 경우가 있다. 원인은 지나친 성생활, 정신적 피로와 오랜 기간 성생활을 하지 않는 것 등으로 온다.
[음증] = 병상이 정적이고 침울 ㆍ 한성이며 신진대사의 기능 장애가 일어나는 병증.
[음증반발] = 반점이 백색으로 돋아나는 것.
[음탈] = 자궁 탈출.
[음허] = 음액이 부족한 증세.
[음허토혈] = 신 기능 허약자가 과음으로 정력이 더욱 약해저서 발열하여 이열이 폐에 미쳐 폐출혈이 되는 것.
[음허화동] = 음허하여 화가 동한 증상. 음은 신 즉 수를 뜻하고 화는 심을 뜻한다.
[이급] = 복부의 피하에서 경련이 일어나 속에서 잡아당기는 것 같은 통증이 오는 것.
[이급후증] = 이질이나 대장염의 질환 때 뒤가 무주룩하고 시원하지 않은 상태.
[이뇨작용] = 오줌을 잘 나오게 하는 영향.
[이명] = 귀울음.
[이슬] = 여자의 냉.
[이실] = 복부에 탈력이 있고 실하면서 변비증이 잇는 상태. 발열, 가슴이 답답하고, 복부의 창만, 변비, 헛소리, 발광 등의 증새,
[이질] = 배가 아프고 속이 켕기면서 뒤가 무직하며 곱이나 피고름이 섞인 대변을 자주 누는 병증.
[이한] = 속이 냉한 것. 메스껍고 토하거나 설사를 하며 복통과 수족이 냉해지는 증상.
[이허] = 속이 허한 것.
[인두후염] = 일반적으로 목안 뒷변의 점막이나 울대의 점막에 염증이 온다. 즉 목안 뒷벽의 점막을 중심으로 하여 염증이 온 것을 인두염이라고 하고 울대의 점막에 염증이 온 것을 후두염이라고 한다. 인두염과 후두염이 따로 오는 경우도 있지만 대체로 함께 오는 경우가 많다.
[인음] = 갈증이 심해서 물을 많이 마시는 것.
[인후통] = 목구멍이 아픈 병. 또는 그 증세.
[일음] = 전신이 무겁고 수족에 부종이 오는 것.
[일포열] = 저녁 때 일어나는 조열.
[자궁내막염] = 자궁 점막에 생기는 염증. 급성과 만성이 있다.
[자궁발육부전] = 자궁의 발육이 불충분한 것.
[자모] = 임신 중의 감기.
[자번] = 임신중 가슴이 답답한 증세.
[자수] = 임신 중 해수가 멎지 않는 증상.
[자학] = 임산부가 학질을 앓아 한열이 왕래하는 것.
[잔뇨] = 오줌을 누고 난 뒤에 방광에 아직 남아 있는오줌.
[장액성] = 투명한 황색.
[장열] = 병으로 인한 매우 높은 신열.
[장염] = 창자의 점막이나 근절에 생기는 염증. 급성과 만성이 있는데,배가 아프거나 설사가 잦음. 섭생을 잘못하거나 변질된 음식을 먹거나 비특이성 세균의 감염 등이 주요 원인이며 여름에 많다.
[장웅] = 옹의 하나. 소장 ㆍ 대장에 생긴 옹을 통틀어 이른말. 원인은 장에 습열이나 어혈이 뭉쳐 기혈 순환이 장애되오 생긴다.
[장출혈] = 장관점막에서 일어나는 대출혈. 장티부스, 장결핵 따위의 경과 중에 궤양이 생겨 큰 혈관이 파열되는 데 원인이 있음.
[적] = 적취의 하나. 뱃속에 생긴 덩이인데 일정한 형태를 가지고 고정됭 위치에 있으며 아픈 부위도 이동되는 일이 없고 고착되어 있는 병증. 주로 오장과 현분에 생긴다. 정기가 허약할 때 외사를 받거나 음식에 상하거나 칠정, 타박 등으로 기, 혈, 담, 충이 몰려서 생김.
[적리] = 이질의 하나. 음식에 체하여 생긴 이질을 말한다.
[적백리] = 이질의하나. 묵같은 곱과 피고름이 섞인 대변을 누는 이질을 말한다.
[적열토혈] = 열이 축적되어 심해졋을 때 오는 토혈.
[적취] = 뱃속에 덩이가 생겨 아픈 병증. 적은 5장에 생기고 취는 6부에 생기고, 적은 음기이고 한 곳에 생기기 때문에 아픔도 일정한 곳에 나타나며 경계가 뚜렷하지만 취는 양기이고 한 곳에서 생기지 않고 왔다갔다하기 때문에 아픈 곳도 일정 하지 않다.
[전간] = 간 ㆍ 간증 ㆍ 간질 ㆍ 천질이라고도 하는데 발작적으로 의식장애가 오는 것을 주증으로 하는 병증.
[전경] = 표사가 양경에서 속으로 이전하여 음경에 침입된 것.
[전광] = 정식 질환으로 전은 음증성이고 광은 양증성이다.
[전기] = 위나 장내의 가스. 즉 방귀이다.
[정기] = 병사의 침범을 막아내는 인체의 저항력.
[정성] = 헛소리의 일종으로 낮은 음성으로 같은 말을 중얼거린다.(섬어가 실증인데 비해 정성은 허증이다)
[젖알이] = 젖이 젖몸에 고이거나 젖몸에 병균이 들어가서 곪는 것을 말한다.
[제중] = 사망 전에 일시적으로 병세가 호전되는 것.
[제하구급] = 하복부의 복직근이 딴딴하면서 당기는 증상.
[제하불인] = 하복부가 탈력을 잃고 마비감이 오는 것.
[조시] = 딱딱하게 굳은 대변.
[조열] = 마음이 답답하면서 일어나는 열로 소변의 양이 감소되지 않는 특징을 가졌다.
[조잡] = 트림을 할 때 위의 내용물이 올라오며 가슴이 답답해지는 증상.
[조혈작용] = 피를 만들어내는 작용.
[종창] = 염증·종양·부증 따위로 몸의 한 부분이 붓는 증상.
[좌섬] = 삔 것. 뼈마디가 타격으로 그 주위의 막이 상하여 국부가 붓고 아픈 병.(염좌)
[주달] = 술이 원인이 되어 생기는 황달.
[주독] = 술 중독으로 얼굴에 붉은 반점이 생기는 증세. 술독.
[주리] = 피부에 있는 자디잔 결. (점막)
[주마담] = 온몸을 돌아다니는 담종.
[주하병] = 봄과 여름을 타는 증상.
[중서증] = 서열의 침범으로 더위 먹는 것.
[중설] = 혀의 밑에 또 하나의 작은 혀가 있는 것 같은 느낌.(설종양)
[중소] = 소화기의 기능 장애로 일어나는 당뇨병.
[중초] = 삼초의 하하나. 염통과 배꼽의 중간에 위치하여 음식의 소화작용을 맡는다. 중초의 기능이 장애되면 소화장애와 영양장애 등 비위의 기능이 장애된 증상들이 나타난다.
[중풍] = 반신 또는 전신이 불수가 되거나 팔 다리에 마비가 오는병.
[지비] = 손긑의 부분적 증상.
[지음] = 회경막 부위의 수분 정체로 호흡 곤란이 오는 것.
[직중증] = 상한이 표부의 삼양경을 거치지 않고 직접 이부까지 침범된 상태.
[징가] = 아랫배 속에 덩이가 생긴 병증. 징가는 부인들에게 많다.
[창만] = 복창 내에 가스나 체액 등이 차서 부어오른 것.
[창양] = 여러가지 외과적 질병과 피부 질병을 통털어 말함.
[천] = 호흡이 급박하고 곤란한 것.
[천공] = 위, 장의 막이나 벽이 상하여 구멍이 생긴것.
[천식] = 주기적으로 일어나는 호흡곤란.
[천행병] = 유행성 질환.
[청곡] = 소화불량성 설사.
[청변] = 소아의 소화불량성 푸른 변.
[체설] = 소화의 장애로 오는 설사.
[체이] = 침을 흘리는 것.
[체증] = 재채기.
[촬구] = 입을 오므리고 젖을 빨지 못하는 병.
[최산] = 분만 촉진.
[최유] = 젖의 분비 촉진.
[축혈증] = 하초에 어혈이 생긴 병증을 통털어 이르는말.
[측복통] = 옆구리 통증.
[치루] = 치질의 일종으로 항문 주위염.
[치분] = 눈꼽.
[카로틴] = 푸른잎 ㆍ 당근 ㆍ 호박 ㆍ 동물의 굳기름 등에 특히 많이 들어있다. 몸 안에서는 비타민 A로 바뀐다.
[콜린] = 부신피질 ㆍ 장점막 ㆍ 간장 등에 유리상태로 존재한다.
[타태] = 유산.
[탄산] = 위산과다증의 일종.
[탈영] = 부나 신분의 몰락에서 오는 정신병.
[탈황] = 항문 및 직장 점막 또는 전충이 항문 밖으로 빠져나오는 병증.
[태독] = 태반의 독으로 오는 어린이의 피부병.
[태동] = 임신 5개월 이후에 나타나는 태아의 운동.
[태동불안] = 임신이 중절되려 할 때의 초기 증상. 즉 임신 때에 경한 아랫배 아픔, 허리 아픔, 적은 양의 자궁출혈 등이 있는 것을 말한다.
[태루] = 임신 중의 자궁 출혈.
[태자] = 영아의 홍진.
[태황] = 신생아의 황달.
[토산] = 위산과다증의 일종.
[토혈] = 위 ㆍ 식도 등의 질환으로 피를 토하는 것.
[통풍] = 류머티즘의 일종.
[퇴산] = 음낭이 종대되는 것.
[트리코모나스] = 원생동물 편모충강에 속하는 일군의 더부살이 벌레를 통틀어 일컬음.
[판증] = 증상을 감별하는 것.
[팔각층] = 음모에 생기는 이.
[패독] = 독을 증화시키는 해독.
[팩틴] = 식물 조직의 세포막 사이에 있어, 세포를 결합시키는 작용을 하는 다당류의 한 가지. 약용등으로 쓰인다.
[편고] = 반신불수.
[편추] = 음난의 종대.
[폐] = 오장의 하나. 기와 호흡을 주관한다.
[폐기] = 폐의 기능활동. 호흡기의 기. 폐의 정기.
[폐로] = 폐의 기능 장애.
[폐옹] = 폐농양이나 기관지 농양의 류.
[폐위] = 위증의 하나. 폐열로 진액이 소모되어 생기는데 피모가 거칠고 위축되며 기침하고 숨이찬다. 오래되면 근, 맥, 뼈, 기육이 여양장애로 위벽이 생길 수 있다.
[폐창] = 폐염과 천식.
[포의불하] = 태반이 나오지 않는 상태.
[표실증] = 오한과 무한의 상태에서 다시 발열이 오는 증상.
[포도당] = 단당류의 한 가지(단맛 있는 과실이나 꿀 등 널리 생물계에 분포하며 생명 애너지의 원료가 됨).
[품담] = 풍사에 의해서 생긴 담.
[풍비] = 풍사에 의한 신경 마비의 하나.비증의 하나 뼈마디가 아프고 운동장애가 있으며 아픔은 일정한 곳이 없이 왔다갔다하며 때로는 오한이 나면서 열이 나기도 한다.
[풍사] = 6음의 하나. 바람이 병을 일으키는 원인이 된 것을 말한다.
[풍수] = 감기에 의해 일어나는 기침.
[풍습병] = 풍과 습이 병발 원인으로 일어나는 질병.
[풍열감모] = 풍열사를 받아서 생긴 감기.
[풍의] = 졸도 후에 언어 장애와 안면 신경마비가 오는 것.
[풍치] = 경련성 질환.
[풍한] = 풍사와 한사가 겹친 것을 말한다. 풍한이 침범하면 위양을 상하기 때문에 바람을 싫어하고 오한이 나면서 열이 나고 머리와 온몸이 아프며 코가 메고 기침과 재채기가 나며 혀에 흰 혀이끼가 끼고 맥이 부한 증상.
[풍한감모] = 풍한사를 받아서 생긴 감기. 증상으로 추위를 타며 오한이 나고 열이 나며 머리가 아프고 팔다리가 쑤시면서 코가메고 재치기를한다.
[풍한천] = 외감에 의한 천식.
[피부갑착] = 피부가 윤택하지 못하고 거친 것.
[피지] = 피딱지, 피지선에서 분비되는 반유동성 유상의 물질.
[하초] = 3초의 하나.3초의 하부. 배곱에서 전음 ㆍ 후음 까지 음의 부위에 해당된다. 하초의 주요기능은 간 ㆍ 신 ㆍ 소장 ㆍ 대장 ㆍ 방광의 기능과 연관되어 대소변을 잘 통하게 하고 대사과정에서 생긴 쓸모없는 물질을 통하여 몸 밖으로 내 보내는 기능을 한다. 하초는 혈(血)이라고도 한다.
[학슬풍] = 결핵성 관절염.
[한산] = 한냉에 감촉되어 하복통이 일어난 상태.
[한습] = 한사와 습사가 합쳐진 사기를 말한다. 한습이 몸에 침범하면 위기와 혈이 잘 돌아가지 못하게 되어 살갖과 근육이 아프며 뼈마디가 뻣뻣해지고 저리면서 아프다.
[항강] = 목덜미가 뻣뻣해지는 것.
[해역] = 추운것 같으면서도 춥지 않고, 열이 없는데도 있는 듯이 느껴지면서 식욕이 없고 온몸이 나른하면서 권태감이 오는 증상.
[허로] = 신체 내의 원기가 부족하거나 피로가 지나쳤을 때 따르는 증상.
[허번] = 몸이 허약하여 가슴이 번거롭고 답답한 것.
[허손] = 기능이 감퇴되는 상태.
[허증] = 기혈이 부족하거나 장부가 허손되어 기능이 약해진 증. 즉 정기가 부족하여 몸의 저항력과 생리적 기능이 약해진 증을 말한다.
[허한] = 정기가 허하고 속이 찬 증상이 겸해 나타나는 것.
[허화] = 피로나 기능 장애 등으로 일어나는 열.
[현음] = 늑골 사이에서 물소리가 나면서 당기고 아프며 기침이 나는 것.
[혈고] = 응어리가 심해서 딱딱해진 상태.
[현훈] = 정신이 어뜩어뜩하여 어지러운 기분.
[혈뇨] = 소변에 피가 섞여 나오는 증상.
[혈담] = 피가 섞여 나오는 가래.
[혈력통] = 월경불순에 따르는 요통.
[혈림] = 임독성 요도염.
[혈붕] = 자궁 출혈이 심한 것.
[혈비병] = 비만하나 골격이 가늘고 근육이 물렁한 상태로 쇠약해지는 증상.
[혈성] = 홍색 흑적색 흑갈색.
[혈풍창] = 습진의 하나. 몹시 가렵고 긁으면 피가 나오는 증상.
[혈한] = 빈혈에서 오는 발한증.
[혈허] = 혈이 허하거나 부족하여 생긴 병.
[혈허열] = 혈액의 기능 장애에서 오는 열.
[협심증] = 심장부에 갑자기 심한 아픔과 발작이 일어나는 증상.
[협하경만] = 늑골 밑이 딴딴하고 막힌 듯하며 충만된 상태.
[호기] = 겨드랑이에서 나는 악취로 호취라고도 한다.
[호기] = 깨끗하지 못하고 몹시 흐리다.
[홍맥] = 맥상의 하나로 맥폭이 넓고 힘있게 뛰며 가볍게 집어도 여유 있는 감을 주는 맥을 말하며 양맥에 속한다.
[홍반] = 붉은빛의 얼룩점.
[황달] = 담즙의 색소가 혈액 속으로 이행하여 살갗과 오줌이 누렇게 피는병 주로 간장 고장으로 인한 부차적 병증.
[황한] = 황달병에 걸린 환자가 땀을 흘릴 때 글로볼린이 같이 분비되어 땀이 노란 것.
[회음부통] = 고환과 항문사이의 통증.
[후중기] = 뒤가 무지근한 느낌.
[휴식리] = 설사가 멈추었다가 재발되어 오래 되는 이질.
[흉골] = 가슴 한복판에 좌우 갈빗대와 잇닿은 뼈(가슴 뼈).
[흉비] = 가슴이 막히는 증상.
[흉만] = 명치, 흉부를 팽만, 충만감.
[흉통] = 가슴이 아픈 증세.
[흉협고만] = 명치에서부터 양 옆구리에 걸처 사지로 누르면 긴장감과 저항이 느껴지고 압통이 있다. 명치 부위에도 충만감이 있어 답답한 상태.
[흘역] = 딸국질.

'동양의학' 카테고리의 다른 글

구안와사  (0) 2008.11.09
귀울음  (0) 2008.10.30
아픈증상  (0) 2008.10.29
흉복부내장 전경(1)  (0) 2008.10.29
고려 수지의학 - 음양 맥진 실습 및 터득 방법  (0) 2008.10.28
Posted by 동봉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