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
돈 많은 미국 46년생을 공략하라
동봉
2007. 12. 7. 10:20
|
본격적으로 은퇴를 시작한 7700만명의 미 베이비 붐 세대(1946~1964년 출생)의 ‘막대한 지갑’을 열려면, 젊은이 못지않은 이들의 유행 감각과 구매 특성에 집중해야 한다고, 영국 파이낸셜 타임스(FT)가 6일 분석했다.
베이비 붐 세대는 미국의 고도성장을 주도했고, 앞으로 미 소비시장의 핵으로 군림할 것으로 예상된다. 베이비 붐 세대의 순자산은 2015년까지 26조 달러에 이를 것으로 전망되며, 이는 미국과 유로 존(유로화를 쓰는 국가들)의 1년 국내총생산(GDP)을 합친 규모다.
하지만 베이비 붐 세대의 구매 특성은 이전 은퇴 세대와는 판이하게 다르다. 우선, ‘늙은이’로 비치는 것을 극도로 싫어한다. 의류브랜드 갭(Gap)은 최근 35세 이상 여성층을 겨냥한 ‘포스 앤드 타운(Forth & Towne)’이라는 의류 체인사업을 시작했다가, 4000만 달러의 적자를 내고 사업을 접었다. 중년 이상의 여성들이 ‘35세 이상 여성’을 겨냥한 매장에 들어가기조차 꺼려했기 때문. 반면에, 주방제품 업체 옥소(Oxo)는 노인들이 잡기 편하게 고무 손잡이를 단 제품을 판매하면서도, 관절염 협회의 권고문 등을 전혀 부착하지도 않았고 ‘노인 제품’임을 숨기는 전략을 폈다. 그 결과, 매년 2억 달러(약 1800억원)의 매출을 올리고 있다.
베이비 붐 세대는 미국의 고도성장을 주도했고, 앞으로 미 소비시장의 핵으로 군림할 것으로 예상된다. 베이비 붐 세대의 순자산은 2015년까지 26조 달러에 이를 것으로 전망되며, 이는 미국과 유로 존(유로화를 쓰는 국가들)의 1년 국내총생산(GDP)을 합친 규모다.
하지만 베이비 붐 세대의 구매 특성은 이전 은퇴 세대와는 판이하게 다르다. 우선, ‘늙은이’로 비치는 것을 극도로 싫어한다. 의류브랜드 갭(Gap)은 최근 35세 이상 여성층을 겨냥한 ‘포스 앤드 타운(Forth & Towne)’이라는 의류 체인사업을 시작했다가, 4000만 달러의 적자를 내고 사업을 접었다. 중년 이상의 여성들이 ‘35세 이상 여성’을 겨냥한 매장에 들어가기조차 꺼려했기 때문. 반면에, 주방제품 업체 옥소(Oxo)는 노인들이 잡기 편하게 고무 손잡이를 단 제품을 판매하면서도, 관절염 협회의 권고문 등을 전혀 부착하지도 않았고 ‘노인 제품’임을 숨기는 전략을 폈다. 그 결과, 매년 2억 달러(약 1800억원)의 매출을 올리고 있다.
베이비 붐 세대는 X 세대(1971~1984년 출생)보다 더 많이 발품을 팔고, 비교해가며 쇼핑한다. 기존에 쓰던 브랜드를 고집하지도 않고, 유행에도 비교적 민감하다. 애플사의 아이폰(iPhone)을 구매한 사람 중 25%는 50세 이상이었다.
컨설팅회사인 맥킨지(McKinsey)사는 베이비 붐 세대 중 노후 자산이 부족한 이들이 2400만 명에 달할 것이라며, 이들을 겨냥한 마케팅 전략을 개발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고도 성장기를 보낸 이들은 돈이 없다고 저가 할인점에서 ‘땡 처리’하는 옷을 뒤지는 것을 좋아하지 않는다는 것이다.
컨설팅회사인 맥킨지(McKinsey)사는 베이비 붐 세대 중 노후 자산이 부족한 이들이 2400만 명에 달할 것이라며, 이들을 겨냥한 마케팅 전략을 개발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고도 성장기를 보낸 이들은 돈이 없다고 저가 할인점에서 ‘땡 처리’하는 옷을 뒤지는 것을 좋아하지 않는다는 것이다.